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체육교육전공


1. 교육목표

체육교육전공은 인간의 움직임 원리와 체육교육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습득과 이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초·중등학교 현장에서 우수한 교과 지도력을 갖춘 체육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강년주
김규완
김민철
박정준
성창훈
손천택
신원태
신호수
이세원
한상철
홍진배
황문현

조교수

교수

교수

조교수

교수

교수

교수

교수

조교수

교수

부교수

조교수

이학박사
교육학박사
체육학박사
교육학박사
교육학박사
철학박사
이학박사
교육학박사
이학박사
이학박사
스포츠경영학박사
체육학박사
운동신경역학 및 운동제어
운동역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심리학
스포츠교육학
운동생리학
운동생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의학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2000111건강교육(Health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62-21-03체육교육론 (Sports Instruction)2기본이수영역
2000025체육사·철학 (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62-22-04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2기본이수영역
2000112트레이닝방법론(Exercise Training Methods)2
2000113운동역학 (Biomechanics)2기본이수영역
2000026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Learning & Psychology of Physical Education)2    기본이수영역
62-22-11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of Phsycial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62-22-12스포츠사회학 (Sports Sociology)2기본이수영역
2000114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2
2000115체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iton)2
2000116체육장학론(Theory of Supercision i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2
2000117 응급처치와심폐소생술(First Aid and Safety)2

기본이수영역


6. 교과목 해설

       

2000111 건강교육(Health Education)

대인 및 공중보건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건강한 학교환경, 건강한 학교생활, 학교 건강봉사, 건강 교수에 대한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동일과목 : 62-21-02(학교보건)

 

62-21-03 체육교육론(Sports Instruction)

체육이 인간형성에 미치는 교육적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체육 교육이론의 바탕 위에서 중등체육교육의 이념과 목표를 정립하여,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구성 및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2000025 체육사철학(History &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 역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Physical Education 따른 체육의 발전모습을 바탕으로 현재의 체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한다.

 

62-22-04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학부 과정에서의 체육생리학을 재검토하고, 현장에의 적용 방법을 배운다.

 

2000112 트레이닝방법론(Exercise Training Methods)

신체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알아 체력의 진단 및 이의 처방에 관하여 고찰하고, 성별, 연령별에 따른 체력발달 상황과 이에 알맞은 신체훈련 방법을 연구한다.

동일과목 : 62-22-06(신체훈련론)

 

2000113 운동역학(Biomechanics)

체의 운동을 효율적 효과적 및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동일과목 : 62-22-07(생체역학)

 

2000026 운동학습 및 심리(Motor Learning & Psycholog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지도현장에서 효율적 및 효과적인 학습과 관련된 심리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연구방법을 습득하여 체육교수 전문가로서의 응용적 시각을 배양한다.

62-22-11 체육교육과정(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의 구성 및 그 계열성, 범위 등을 학습한다.

 

62-22-12 스포츠 사회학(Sports Sociology)

체육 및 스포츠의 기능과 역할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규명하고, 사회학이 제공하는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 및 스포츠 발전의 방향과 문제해결 방안을 연구한다.

 

2000114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인간의 여러 가지 운동기능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며, 특히 체육교육에서 설정한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측정, 평가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동일과목 : 62-22-24(인체측정론)

 

2000115 체육연구법(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의 학문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대해서 토론한다.

동일과목 : 62-22-25(연구방법)

 

2000116 체육장학론(Theory of Supervision i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체육 교육 목표, 교과 과정, 교재 연구, 학습 지도법, 교원 연수, 학교 평가 등 중등 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방법을 연구한다.

 

2000117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First Aid and Safety)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처(반응)하고 응급상황을 준비하는 것을 트레이닝 하는 것이 이 과정의 핵심(주된) 임무이다. 이 과정은 다양한 건강과 안전에 관한 수업을 제공하며 , 이 수업은 새로운 기술 , 많은 지식을 알게 해주고, 자신감과 어떤 응급상황을 대처할 준비가 되도록 가르쳐 준다. 학생들은 응급처치 방법 , 기술과 스포츠 활동에서의 사고 예방에 관한 직업 지식을 향상시킨다. 이 과정은 체육교사들에게 응급처치자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을 위한 건강과 안전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