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생물교육
상담심리 윤리교육 가정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기계교육
유아교육 전기교육
역사교육 전자교육
컴퓨터교육
건축교육

 유아교육전공


1. 교육목표

이 전공은 유아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인 교사, 원감, 원장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며, 이와 관련된 학문들과 교육 실제를 연계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 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은 현 개정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에 뜻을 같이 하며,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적 차원의 정책하에 녹색교육을 유아기부터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연친화유아교육론, 숲유치원 교육론, 숲유치원 교육 세미나, 숲 생태학, 숲 생태 유아교육 세미나 등의 특성화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이시자
송여숙

안효진
황성온
오주은

교    수
교    수

조교수

조교수
조교수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09-21-01유아교육론(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1-03유아교육과정(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01유아교육사조연구 (History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03유아언어교육(Theories of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2기본이수영역
09-22-04유아교수법(Teaching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07유아사회교육(Social Behavior in Early Childhood)2기본이수영역
09-22-09유아상담(Counseling for Young Children)2
09-22-11유아특수교육(Special Education in Childhood)2
09-22-12유아교육연구(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13교육통계연구(Statistics in Education)2
09-22-14영유아 발달과 교육(Child Developmental an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15유아놀이지도(Guidance of Play in Early Childhood)2기본이수영역
09-22-16유아관찰 및 실습(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2기본이수영역
09-22-17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18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19유아미술교육(Art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2기본이수영역
09-22-20유아음악교육(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21유아동작교육(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22부모교육(Parent Education)2
09-22-24아동복지(Child Welfare)2기본이수영역
09-22-25유아교육경영관리(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09-22-26유아교육연구세미나 (Seminar in Research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28유아건강및 안전교육 (Health and Safety for Young Children)2기본이수영역
09-22-29비교유아교육연구 (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30유아교육특강 (Advanced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31유아사회정서교육과정 (Social and Emotional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32유아 창의성 교육 (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2
09-22-33유아 멀티미디어 교육 (Multi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34아동 문학 (Children's Literature)2
09-22-35유아교육연구의 질적 접근 (Qualitative Reser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2
 09-22-36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Programs for Young Children) 

 2 
 2000060

  자연친화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Nature-Friendly Education) 

  
 2000061

  숲유치원 교육론(Educational Theories of Forest Kindergarten) 

  
 2000062

  숲유치원 교육 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Field of Forest Kidergarten) 

  
 2000056

  숲 생태학(Frest Ecology) 

  
 2000063숲 생태 유아교육 세미나(Seminar in Earl Childhood Education of Forest Ecology)   
2000106유아안전교육(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2

6. 교과목 해설

09-21-01 유아교육론(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목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09-21-03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 포함된 각 영역의 상호관계를 밝히고 유아를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모형을 계획한다.

09-22-01 유아교육사조연구(History &Though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영향을 미친 교육자와 아동교육 사상가들의 철학 및 이론을 비교·연구한다.

09-22-03 유아언어교육(Theories of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언어발달 특징을 알아보고 그들의 언어발달을 도와주는 교육방안을 연구한다.

09-22-04 유아교수법(Teaching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수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논의를 통하여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원리와 법칙을 연구한다.

09-22-07 유아사회교육(Social Behavior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사회적 행동발달을 살펴보고 사회과학개념 획득을 위한교수계획, 자료 및 방법을연구한다.

09-22-09 유아상담(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유아상담의 이론을 검토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09-22-11 유아특수교육(Special Education in Childhood)
장애영역별 유아의 특성과 이에 대한 교육방안을 탐색한다.

09-22-12 유아교육연구(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들을 탐색하고 각자의 학위논문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고토론한다.

09-22-13 교육통계연구(Statistics in Education)
교육연구에 필요한 집단특성의 기술통계, 가설검증을 위한 추리통계를 비롯하여 각종 통계를 사용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09-21-14 영유아발달과 교육(Child Developmental and Education)
출생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별 발달 특징을 살펴보고 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연구한다.

09-22-15 유아놀이지도(Guidance of Play in Early Childhood)
출생에서 아동기까지의 놀이이론을 탐색하고 놀이와 유아교육이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09-22-16 유아관찰 및 실습(Child Observation and Practice)
체계적인 현장 관찰과 실습을 통하여 현장적응 능력을 함양하며, 교육이론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09-22-17 유아과학교육(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에 대한 견해,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09-22-18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과 내용 및 방법을 연구한다.

09-22-19 유아미술교육(Art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창의적인 미술표현활동을 돕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09-22-20 유아음악교육(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에서 음악의 역할, 음악적 발달이론을 학습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음악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09-22-21 유아동작교육(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창의적인 실체표현활동과 체육활동을 연구한다.

09-22-22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고찰하며, 운영실태와 현황 그리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및 개선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09-22-24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복지에 대한 목표와 정책, 실현방법 및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09-22-25 유아교육경영관리(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에 관한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유아교육경영 방안을연구한다.

09-22-26 유아교육연구세미나(Seminar in Research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09-22-28 유아건강 및 안전교육(Health and Safety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신체발달 및 질병의 유형, 그리고 안전사고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며, 더나아가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교육방안에 대하여 탐색한다.

09-22-29 비교유아교육연구(Comparative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세계 주요 국가의 유아교육 발달사와 교육과정의 현황등을 비교 연구하며, 유아교육의 세계적 동향을 탐구한다.

09-22-30 유아교육특강(Advanced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을 분석하며, 대안 방안을 논의한다.

09-22-31 유아사회정서교육과정(Social and Emotional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의 사회와 세계에 대한 이해와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적 접근법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고찰한다.

09-22-32 유아 창의성 교육(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에 대하여 고찰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방안을 모색한다.

09-22-33 유아 멀티미디어 교육(Multimedia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현대 정보화 사회의 멀티미디어가 유아의 생활과 교육에 주는 순기능과 역기능을고찰하고,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09-22-34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의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을 고찰하고, 아동문학과 관련된 연구와 교육적 기능에 대하여 연구한다.

09-22-35 유아교육연구의 질적 접근(Qualitative Reser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질적 연구에 관한 이론과 최근의 질적 연구 동향과 연구물을 탐색하여 이 방면의연구 실행에 필요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킨다.

09-22-36 영.유아 교육프로그램(Programs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지식을 배양하며, 국.내외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0060 자연친화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Nature-Friendly Education)
유아와 자연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자연에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한다. 아울러 자연보존을 위한 가치와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2000061 숲유치원 교육론(Educational Theories of Forest Kindergarten)
숲유치원의 교육적 근거를 자연주의 교육철학에 근거하여 고찰하며, 숲유치원 교육과정과 숲유치원 운영방안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2000062 숲유치원 교육 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Field of Forest Kidergarten)
숲유치원 교육의 적요과 실천방안을 연구하여 숲유치원의 현장견학 및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2000056 숲 생태학(Frest Ecology)
산림학과 생태학 그리고 생물학 일반을 포괄하는 학문으로, 자연친화 유아교육의 실천을 위해 숲에서 필요한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한다.


2000063 숲 생태 유아교육 세미나(Seminar in Earl Childhood Education of Forest Ecology)
숲 생태계에서의 교육이론을 고찰하고, 자연에서의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내용을 체계화한다.


2000106 유아안전교육(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발달특성에 다른 안전의 개념과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본다. 우리의 주변환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함으로써 안전 및 안전 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해 나간다. 이를 위해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안전교육의 실제를 계획해 보고 실행, 평가해본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