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물리교육전공


1. 교육목표

물리교육은 특성상 교육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물리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본 전공에서는 중등교육의 심화에

필요한 고급 이론교육과 교과교육학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물리 및 과학 중등교사의 자질을 높히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본 학과 교수의 다양한 전공과목에 접함으로써 발전하고 있는 현대 과학에 대한 이해를 넓혀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최성을
박인호
강준희
장영록
김준호

최수봉

김병훈

박승룡

엇후도르츠

박영미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조교수

조교수

이학박사(미국Alabama대 1991)
이학박사(미국Auburn University 1990)
이학박사(미국Minnesota대 1987)
이학박사(포항공대 1993)
이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1998)

이학박사(서울대학교)

이학박사(서울대학교)

이학박사(연세대학교)

이학박사(National University of Mongolia)

이학박사(서울대학교)

레이저 광학, 원자분자물리학
Plasma Physics, Computer Simulation
고체물리학
고체물리학 이론
고체물리학

표면플라즈몬,  펨포초 나노광학

역학, 나노과학개론, 일반물리

응집물질 물리, 초전도체, 자성체

Condensed Matter Theory

나노 물성분석 및 소재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12-21-02고급일반물리 (Advanced General Physics)2
12-21-03고급전자기학 (Advanced Electricity and Magnetism)2기본이수영역
12-22-01고급원자물리학 (Advanced Atomic Physics)2기본이수영역
12-22-02물리교육론 (Physics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12-22-07고급통계역학 (Advanced Statistical Mechanics)2기본이수영역
12-22-10고급역학 (Advanced Mechanics)2기본이수영역
12-22-11고급양자역학 (Advanced Quantum Physics)2기본이수영역
12-22-12레이저물리특강 (Special Topics in Laser Physics)2기본이수영역
12-22-13전산물리특강 (Special Topics in Computational Physics)2기본이수영역
12-22-22물리교육평가 (Evaluation of Physics Education)2
12-22-23물리실험교육지도 (Experimental Guidance in Physics)2
12-22-24과학탐구활동지도 (Science Research Activity in Physics)2
12-22-25물리학사 (History of Physics)2
12-22-26물리교육연구동향 (Research Trends in Physics Education)2
12-22-27멀티미디어와 물리교육 (Multimedia in Physics Education)2
12-22-28물리교육과 통계 (Statistical Method in Physics Education)2

6. 교과목 해설

12-21-02 고급일반물리(Advanced General Physics)
일반물리 중 개념적 이해가 필요한 부분들을 발췌하여 심도 있게 다름으로써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12-21-03 고급전자기학(Advanced Electricity and Magnetism)
맥스웰 법칙 유도 및 전자기파의 특성 등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2-22-01 고급원자물리학(Advanced Atomic Physics)
핵의 상호작용, 중간자 이론의 성질, 거시적ㆍ미시적 모델 등을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12-22-02 물리교육론(Physics Education)
실험, 이론적 물리를 물리교육과 어떻게 결부시키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12-22-07 고급통계역학(Advanced Statistical Mechanics)
다체입자의 통계론적 접근, 이상기체이론 양자론적 자성이론 등을 연구함으로써 실제 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12-22-10 고급역학(Advanced Mechanics)
일반역학보다 더 높은 수준의 역학문제를 다룸으로써 교육현장에 보다 익숙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2-22-11 고급양자역학(Advanced Quantum Physics)
일반 양자역학보다 심도 깊은 차원에서 양자역학의 문제들과 상대론적 양자역학을 다룸으로써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2-22-12 레이저물리특강(Special Topics in Laser Physics)
레이저 이론, 유도 방출분산이론 등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12-22-13 전산물리특강(Special Topics in Computational Physics)
전산물리의 주요한 분야들을 택하여 이들의 구체적인 풀이 방법을 다룸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2-22-22 물리교육평가(Evaluation of Physics Education)
물리에 대한 지식, 과학태도, 실험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서 합리적인

평가 기준을 개발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12-22-23 물리실험교육지도(Experimental Guidance in Physics)
물리교과 내용에 있는 실험을 연구 개선하거나 새로운 실험을 고안하여 학교현장에 창의적인 물리 실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한다.

12-22-24 과학탐구활동지도(Science Research Activity in Physics)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를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과학 탐구활동의 운영 및 프로그램 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12-22-25 물리학사(History of Physics)
물리학의 태동과 발전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과학 철학적 측면에서 그 의의를 고찰하여 물리교사로서의 교육적 사명감과 교직

윤리의식을 키우도록 한다.

12-22-26 물리교육연구동향(Research Trends in Physics Education)
물리교육 분야의 연구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최근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 수업에 따른 교수학습과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12-22-27 멀티미디어와 물리교육(Multimedia in Physics Education)
CAI에 대한 이론, 기능 및 물리교육에서의 역할을 학습하고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보조 자료를 제작해 보고

정보마인드를 함양시키며 교육현장에서의 정보통신 활용능력을 배양시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12-22-28 물리교육과 통계(Statistical Method in Physics Education)
물리교육에 필요한 평가와 통계처리 등에 관한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실제로 연구문제에 적용해본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