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전공


1. 교육목표

교육과정ㆍ수업컨설팅전공은 교육 전체의 맥락에 비추어 현직 교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학교 및

사회 교육 현장에서 제기되는 교육과정 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 한 비판적·창의적 안목과 현장 연구 능력을

제고하는데 있다. 또한 학교 및 평생교육 분야에서 실제 교육과정을 연구·개발·운영·평가·개선하는 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교육프로그램 개발능력 및 정보통신 활용능력 등을 포함하는 실무능력 및 미래사회의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교육 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계발시키고자 하는 자기 발전 의지 및 능력을 함양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이윤식
김복영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교   수
교   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철학박사 (미국 Wisconsin대 1988)
철학박사 (미국 Connecticut대 1991)
교육학박사 (서울대 1999)
철학박사(미국 Nebraska대 2000)
문학박사(이화여대 2003)
교육행정학 및 교원교육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웹 기반 교육
영재공학, 교육심리
상담심리, 청소년상담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73-22-01
73-22-02
73-22-03
73-22-04
73-22-05
73-22-07
73-22-08
73-22-09
73-22-10
73-22-11
73-22-12
73-22-13
73-22-14
73-22-15
73-22-16

2000080

2000081

2000082

2000083

2000084

2000085

2000086

2000087

교육과정학 기초 (Foundations of Curriculum)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사 (History of Curriculum)
수업이론 연구 (Theories of Instruction)
교육과정사회학 (Sociology of Curriculum)
교육과정 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 운영 (Curriculum Implementation)
교육과정 평가 (Curriculum Evaluation)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교과서 연구 (Studies on Textbooks)
학교교육 과정 (Curriculum for School Curriculum)
교육과정 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Curriculum)
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on Curriculum &Instruction)
초중등교육과정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교육과정철학 (Philosophy of Curriculum)

홀리스틱 교육과정(Holistic Curriculum)

재개념주의의 이해(Understanding Reconceptualism)

수업컨설팅 기초(Founda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ing)

수업행동관찰(Observing Instructional Behaviors)

학습심리학(Psychology of Learning)

생활지도 및 상담컨설팅(Guidance and Counseling Consulting)

학교경영컨설팅(Consulting School Management)

학급경영컨설팅(Classroom Management Consulting)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6. 교과목 해설

73-22-01 교육과정학 기초 (Foundations of Curriculum)
교육과정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기초가 되는 여러 내용들을 개괄적으로 제시한다.

73-22-02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이론의 주요 영역, 유형 및 담론에 관한 내용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의 기본성격과 주요 특징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73-22-03 교육과정사 (History of Curriculum)
교육과정학의 변천사를 파악함으로써 과거의 성공과 실패를 통해 현재의 교육과정 개혁 논의에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 관점을

기른다.

73-22-04 수업이론 연구 (Theories of Instruction )
교육과정의 실천 과정으로서의 수업과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검토하고, 현행 학교 수업 방법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73-22-05 교육과정사회학 (Sociology of Curriculum)
학교의 공식적 지식의 성격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해서 이러한 지식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과 관련이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73-22-07 교육과정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교육과정개발 절차와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교육과정개발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인 및

주요쟁점들을 이해한다. 교육과정개발의 다양한 실제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73-22-08 교육과정운영 (Curriculum Implementation)
교육과정이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데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살펴보고 여기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73-22-09 교육과정평가 (Curriculum Evaluation)
학생, 교육프로그램, 교육기관의 평가와 관련한 교육과정평가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평가의 다양한 모델을

학습한다. 또한 교육과정평가의 영역과 기준의 설정과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평가를 위한 장학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함양한다.

73-22-10 잠재적 교육과정 (Latent Curriculum)
교육과정 분야에서 그 동안 도외시되었던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 특징과 그 영향을 구체적인 실제 사례를 통해 검토하고,

학교교육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차지하는 역할을 이해한다.

73-22-11 교과서 연구 (Studies on Textbooks)
교육과정의 결정체로서의 교과서의 개발과정, 내용의 조직원리, 선정원리, 내용분석 및 세계 주요국과 우리나라의 교과서제도 등을 연구한다.

73-22-12 학교교육과정 (Curriculum for School Curriculum )
각급 학교교육과정 관련 문서를 수집, 분석, 평가를 통해 교사 주도의 교육과정 연구, 개발, 평가를 위한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안목을 기른다.

73-22-13 교육과정 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Curriculum)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특정 주제에 관한 연구 논문의 목적, 내용, 방법을 준비한다.

73-22-14 교육과정 세미나 (Seminar on Curriculum &Instruction)
교육과정 관련 연구 동향, 쟁점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73-22-15 초중등교육과정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초중등 학생들의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특성,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 각급 학교의 교육목적,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 구성 을 연구한다.

73-22-16 교육과정철학 (Philosophy of Curriculum)
교육과정과 관련된 제반 철학의 연구를 통해 지식, 학습자, 사회 및 교과의 성격과 가치에 대해 논의한다. 최근 교육과정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철학적 탐구 과제를 검토하고 쟁점 및 논의의 타당성을 철학적 안목에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2000080 홀리스틱 교육과정(Holistic Curriculum)

교육과정학의 대안적 교육과정으로 연계, 균형, 포괄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핵심으로,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영성(spirituality)

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000081 재개념주의의 이해(Understanding Reconceptualism)

교육과정학 분야에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전형인 Tyler 논리(rationale)를 극복하기 위한 운동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과

정학을 조명하며 주로 개발보다는 이론 중심의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2000082 수업컨설팅 기초(Foundations of Instructional Consulting)

수업 컨설팅은 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전문가 혹은 동료교사들이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상담함으로써 수업과 교사의

발전을 꾀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2000083 수업행동관찰(Observing Instructional Behaviors)

이 강좌에서는 교실에서 교수자가 횅하는 행동을 대상으로 비디오 피드백, 즉 마이크로 티칭을 이용한 컨설팅에 초점을 맞

추고 있다

2000084 학습심리학(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심리학이란 동일조건이 되풀이됨으로써 하나의 행동패턴이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행동요법은 학습심리학의 응용이

. 즉 행동요법에서는 신경증은 잘못된 학습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고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학습을 새롭게

다시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

 

2000085 생활지도 및 상담컨설팅(Guidance and Counseling Consulting)

생활지도는 학생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생활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실적 문제를 개인의 특성에 알맞게 지

도하는 일을 말한다. 반면 상담컨설팅은 상담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내방객을 상대로 상세하게 상담하고 도

와주는 것을 말한다.

 

2000086 학교경영컨설팅(Consulting School Management)

학교의 자생적 활력 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

육체제 내외의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을 말한다.

 

2000087 학급경영컨설팅(Classroom Management Consulting)

학급은 학교경영의 최하위의 단위이며, 교수-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 된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컨설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한 학급경영계획 수립, 학급 내의 각종 학생조직의 구성, 물적 조건의 관리, 학생관리, 각종 학급사

무의 수행 등을 교내외 전문가들이 컨설팅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