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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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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교육전공


1. 교육목표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환경 조성 및 학습자료 개발에 있다.
먼저 교육환경 조성이란 학교 전상망 이해도 증진 및 활용 기법 연구, 멀티미디어 교실구축 및 활용방안,
원격교육 실시 및 활용사례등 21세기 초고속 정보 통신망 시대에서의 학교 환경구축과 관련된 내용을 말한다.
한편, 학습자료 개발은 기존의 CAI는 물론 멀티미디어 교육도구 개발 및 사용 등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Web BBS를 통한 학습교재 및 보조자료 제공, 검색 등도 포함된다.

따라서 본 전공과정의 궁극적 목표는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르 맞이하여 이 흐름에 편승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
어떠한 mind로 이에 대처해 나가야할 것인지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홍윤식
성미영
민병준
채진석
신봉희
이면섭
최성욱
이선정
박종승
최승식
박문주
김우일
김지범
안재균
배승환
박재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교  수
부교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조교수
조교수

공학박사(KAIST, 1989)
공학박사(INSA de Lyon(France), 1990)
공학박사(캘리포니아 주립대(UC Irvine), 1991)
공학박사(서울대, 1998)
공학박사(단국대, 1995)
공학박사(국민대, 2005)
공학박사(아주대, 2001)
이학박사(서울대, 1994)
공학박사(포항공대, 1999)
공학박사(KAIST, 2002)
공학박사(서울대, 2002)
공학박사(고려대, 2003)
공학박사(Pennsylvania 주립대(USA), 2012)
공학박사(연세대, 2013)
공학박사(광주과학기술원, 2015)
공학박사(서울대, 2012)
모바일 컴퓨팅
멀티미디어, 가상현실
분산시스템
인터넷소프트웨어
전자공학 컴퓨터
인공지능, 인공지능게임
웹서비스, SW공학
자연어처리
게임공학, 증강현실
무선네트워크
임베디드 시스템
휴먼컴퓨터 인터페이스
계산과학
데이터마이닝, 생물정보학
컴퓨터비전, 머신러닝
데이터베이스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07-21-01전자계산일반 (Current Topics in Computer Sciences)2
07-21-03정보처리 (Data Processing)2
07-22-01컴퓨터 구성론 (Topics in Computer Architecture)2기본이수 (5)분야
07-22-02전산통계 (Statics Theory)2
07-22-03운영체제론 (Topics in Operating System)2기본이수 (4)분야
07-22-05알고리즘·분석설계론 (Design and Analysis of Algorithms)2기본이수 (2)분야
07-22-05컴파일러구성론 (Computer Construction)2
07-22-06컴퓨터통신네트워크 (Computer Communication Network)2기본이수 (4)분야
07-22-07인공지능특론 (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2
07-22-08분산시스템특론 (Topics in Distributed System)2
07-22-09데이터베이스시스템 (Database Design Theroy)2기본이수 (3)분야
07-22-10시스템분석과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2
07-22-11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2
07-22-12소프트웨어 공학론 (Software Engineering)2기본이수 (6)분야
07-22-13컴퓨터교육론 (Computer Science and Education) 2기본이수 (1)분야
07-22-14컴퓨터 교육교재 연구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Computer Education)2
07-22-15멀티미디어 활용 교육론 (Multimedia Application for Education)2
07-22-16인터넷 활용 교육론 (Internet Application for Education)2
07-22-17인터넷 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2
07-22-18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Languages)2기본이수 (1)분야
07-22-19고급 S/W설계론 (Software Design)2
07-22-20모바일컴퓨팅 (Mobile Computing)2
 07-22-21 

  자율형컴퓨터 활용교육 (Self Initiative Computer-based Instruction) 

2 
07-22-22컴퓨터 정보통신 윤리(Ethics in Computer and CommunicationSociety)2
* 2017학년도 입학자(교원자격증 취득과정)부터 전공내용영역에서 16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반드시 비고란의 (1)분야 2과목 모두 필수,(2)~(6) 영역에서 각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충족시 교원자격 발급 불가)

 

* 2016학년도 입학자(교원자격증 취득과정)까지 영역의 구분 없이

   총 16학점(기본이수 14학점)이상 이수 필. 

6. 교과목 해설

07-21-01 전자계산일반(Current Topics in Computer Sciences)
전산학의 전반적인 이론 습득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07-21-03 정보처리(Data Processing)
전자계산 일반 과목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일반적인 자료를
처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07-22-01 컴퓨터 구성론 (Topics in Computer Architecture)
대형 컴퓨터들이 갖는 주요 개념들, 병렬프로세서, 다중프로세서, 마이크로플그램 프로세서, 기억장치의 계층구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접속 관계등의 내용들을 연구한다.

07-22-02 전산통계(statics Theory)
통계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여 실제의 사용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통계적 개념과 사고방식을
전달하고 이를 익혀 실제 생활에 적용시 이를 프로그램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개인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07-22-03 운영체제론(Topics in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오퍼레이팅 시스템)의 프로세서 구현, 동시성 문제, 기억 공간 운영, 자원 분배, 시스템 보안 유지등에
관한 주제를 연구하며 Uinx, Linux 등 실제 운영체제의 사례도 소개한다.

07-22-04 알고리즘·분석설계론(Design and Analysis of Algorithms)
일반적인 전산학 문제들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의 설계와 복잡성 분석이론을 연구한다.

07-22-05 컴파일러구성론(Computer Construction)
형식적인 또는 오토마타이론을 적용하여 컴파일러의 기본구성, 어휘분석, 구문분석, 심볼 테이블 표현 및 처리,
내부보관 형식, 중간 매체 언어의 성질, 코드 생성, 코드개선 문제어의 명시, 에러 검출 및 처리 등의 기법을 연구한다.

07-22-06 컴퓨터통신네트워크(Computer Communication Network)
데이터 전송만을 전담하는 통신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두 컴퓨터 사용자간의
정보교환을 하는 제반 과정을 연구한다.

07-22-07 인공지능특론 (Topics in Atificial Intelligence)
컴퓨터의 지적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주제등을 선별하여 연구하며, 지식표현 방법, 퍼지 논리, 뉴로 컴퓨터,
지능형 에이전트, 컴퓨터 비젼 등에 관한 기법이 이에 속한다.

07-22-08 분산시스템특론(Topics in Distributed Systems)
분산처리를 위한 공동하부구조의 기본 메카니즘과 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하며, 자원 공유에 수반되는 인터페이스,
Concurrency Control등의 문제와 결함에 대비한 시스템 관리방법을 다룬다.

07-22-09 데이터베이스시스템 (Database Design Theory)
보편적인 데이터들을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체제의 요소들, 동시성, 정확성, 보안성, 회복, 질의어 처리방안,
저장구조등을 연구한다.

07-22-10 시스템분석과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업무를 전산처리하고자 할 때 업무내용을 검토, 분석, 평가하여 목표 달성 방안을 단계적으로 세분 처리하는 벙법과
기본설계, code설계, 입출력 설계, file설계, Procees설계, HIPO, Documentation 등 안정성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능률향상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준다.

07-22-11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대화형 그래픽장치나 시스템의 목적, 형태와 특징의 묘사, 그래픽 중심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자료구조나
시스템구조에 대한 선별적 주제의 논의, 적당한 2차원, 3차원 수학적 방법과 심리학적 고려와 더불어 Scaling Translation,
Rotating, Clipping, Windowing과 Hidden Line Removal과 같이 중요한 기법의 표현, 유용한 그래픽 장치를
포함한 응용력이 포함된다.

07-22-12 소프트웨어 공학론 (Software Engineering)
대형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 및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방법을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객체지향적 분석, 설계방법과 UML, 컴포넌트 엔지니어링등을 다룬다.

07-22-13 컴퓨터 교육론 (Computer Science and Education)
컴퓨터 교육의 목적, 방법등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컴퓨터 과학의 변화 발전에 따른 컴퓨터와 교육과의
연계성, 이해도 등을 연구하여 이를 통해 컴퓨터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안목을 형성한다.

07-22-14 컴퓨터 교육교재 연구(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for Computer Education)
컴퓨터교육의 문제점을 토론하고, 교과과정을 수준별로 분석하여 전산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과목 및
교재개발에 관하여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07-22-15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론(Multimedia Application for Education)
멀티미디어의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교육현장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중점을 둔다.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교재를 직접 작성해 보고, 또한 현재 발표된 멀티미디어교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07-22-16 인터넷 활용 교육론 (Internet Application for Education)
홈페이지 제작을 위한 HTML언어, 인터넷 프로그래밍, JAVA&JAVA Script언어 등의 인터넷 관련 기본 지식 및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여 인터넷을 교육현장에서의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07-22-17 인터넷 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HTML과 XML을 사용한 인터넷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학습한다. 먼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홈페이지 작성 언어인 HTML에 대해 간단히 복습하고, 차세대 웹문서 작성 언어인 XML의 기초와
문서의 기본구조를 정의하는 XML DTD, 스타일 작성 언어인 CCS, XSL, 웹문서 사이의 복잡한 링크 개념을
제공하는 XML에 대해 소개한다.

07-22-19 고급 S/W설계이론 (Software Design)
일반적 공학적 개념을 도입하여 소프트웨어 제품을 생산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개발단계의 최초작업이며 장치,
프로세서 그리고 시스템을 명확하고 자세하게 정의하여 실질적으로 실현 가능하도록 관련된 기술과 원칙을 적용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07-22-20 모바일컴퓨팅 (Mobile Computing)
무선통신망을 기반으로 Protocol 및 서비스에 대하여 학습한다. 먼저 무선통신망의 기본이 되는 MAC Protocol과

이동통신시스템의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IP의 구조 및 동작과 절차를 학습한다.
또한 유선환경에 대비하여 모바일 전송계층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차이점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유무선 통합 환경에서 단말의 이동성, Protocol 및 서비스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07-22-21 자율형컴퓨터 활용교육 (Self Initiative Computer-based Instruction)
초중등 과정에서 컴퓨터 관련 교과교육은 이론 교육보다는 utility program의 사용법(skill)을 주로 가르치고 있다.
기초적인 사용법 교육이 끝나면 학습자가 응용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자기주도형 학습 모델을 제시해 주어야만
흥미유발 내지는 학습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다른 교과교육에서도 보조 학습 교재로써 ICT나 WBI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본 교과에서는 수강생이 제안한 다양한 교교학습지도안을 토론 학습을
통해 실험 및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과학습 방안을 찾아 보고자한다.


07-22-22 컴퓨터 정보통신 윤리(Ethics in Computer and CommunicationSociety)
컴퓨터의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더불어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개인정보 침해 등 많은 사회적 윤리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이와 같은 이슈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모색해 보자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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