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교육공학전공


1. 교육목표

교수설계․ 교육미디어 전공은 교육학, 심리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영학, 컴퓨터공학 등의 분야에서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하여

다양한 교수방법의 개발, 융통성 있는 학습 환경의 설계, 학습 조직체제개발 등에 관심을 두어 교육의 질적 향상과 효율성 증대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공학 전공은 실제학습현장에 대한 체제적 접근을 통하여 초·중등학교는 물론 산업체, 연구기관,
성인교육기관, 기타 교육기관에서 교수 전문가로서 교육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으며,
하위 전공분야로서 교수체제설계, 교수매체 개발, 컴퓨터교육 및 웹 기반 교육, 기업교육(산업교육) 등이 있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이윤식
김복영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교   수
교   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철학박사(미국 Wisconsin대 1988)
철학박사(미국 Connecticut대 1991)
교육학박사(서울대 1999)
철학박사(미국 Nebraska대 2000)
문학박사(이화여대 2003)
교육행정학 및 교원교육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웹 기반 교육
영재공학, 교육심리
상담심리, 청소년상담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72-22-02
72-22-09
72-22-12
72-22-14
72-22-15
72-22-16
72-22-18
72-22-19
72-22-20
72-22-21
72-22-22
72-22-23
72-22-24
72-22-25
72-22-26
72-22-27
72-22-28
2000012
2000001
수업관찰 및 분석(Instructional Observation &Analysis)
교수체제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Evaluation of Educational Systems)
개별화 수업이론(Theories of Individualized Instruction)
정보공학과 교육(Informaition Technology and Education)
TV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Research &Development of TV Programs)
교육방송 특강(Educational Broadcasting Seminar)
교수체제 설계론(Instructional Systems Design)
멀티미디어 컴퓨터보조수업 (Multimedia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교수매체의 개발과 활용 (Development &Educational Use of Instructional Media)
웹 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교육공학 논문세미나(Educational Research Seminar)
수업과 커뮤니케이션 (Instruction &Communication)
교수-학습이론 연구 (Instructional theories &Learning Theories)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Theory &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인력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교육공학 특강 (Educational Technology Seminar)
e-Learning의 이해 (Understanding of e-Learning)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탐색 (Community-Based Instructional Models)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6. 교과목 해설

72-22-02 수업관찰 및 분석 (Instructional Observation &Analysis)
수업 관찰의 관점과 방법 및 관찰된 수업에 대한 분석 방법, 그리고 수업 개선을 위한 정보와 아이디어 수집 방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인다.

72-22-09 교수체제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Evaluation of Educational Systems)
교수체제 설계의 후속과목으로서 교수체제 설계에서 기획된 교수체제를 실제로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평가함으로써,
새로이 개발된 교수체제가 대상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수정·보완함으로써 교수체제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완성해 본다.

72-22-12 개별화 수업이론(Theories of Individualized Instruction)
개별화 수업이론에 대한 정의, 기본가정, 장단점 등과 다양한 개별화 체제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등 개별화 수업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72-22-14 정보공학과 교육 (Informational Technology and Education)
정보시대를 이끌어가는 정보공학의 눈부신 발전이 사회 여러 현상 속에서 우리의 삶에 어떤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영향이 궁극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살펴본다. 아울러 정보공학이 발달된 시대 속에서
새롭게 가져야 할 교육적 비전이 무엇인 가를 규명하고, 정보공학으로 인해 가능한 새로운 교육 환경에 대해 고찰해본다.

72-22-15 TV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 (Research &Development of TV Programs)
TV 프로그램의 체계적 비평이론에 대해 논의하며, 특히 교육적 측면에서의 TV 프로그램 분석을실제 시청을 통한
모니터링 활동을 실시한다. 또한 TV 교육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스크립트를 새로운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하여
구성해 보고, 실제 제작을 위한 계획, 스크립트작성, 촬영, 편집활동을 수행해 본다.

72-22-16 교육방송 특강 (Educational Broadcasting Seminar)
방송매체의 속성과 교육적 활용에 대한 논의를 이해한다. 특히 교육용 TV 같은 기존 방송매체가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과 인터넷방송과 위성방송이 교육에 미치는영향과 이분야 연구의 미래 방향에 관해 탐색한다.

72-22-18 교수체제 설계론 (Instructional System Design)
Dick &Carey의 체제적 접근 모형과 같은 대표적인 교수체제 설계 모형을 기초로 하여 요구분석, 문제분석, 목표분석, 내용설계,

체제 개발 및 평가와 같은 하위요소들의 구체적인 설계 전략과 기법을 다룬다.

72-22-19 멀티미디어 컴퓨터보조수업 (Multimedia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컴퓨터를 교수-학습 과정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수업유형인 컴퓨터보조수업의 개념과 유 형,유형별 설계전략,
인터페이스 설계전략 등을 멀티미디어의 관점에서 탐색하고, 컴퓨 터보조 수업에 관한 초창기의 연구에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연구동향들을 심층적으로 탐색한다.

72-22-20 교수매체의 개발과 활용 (Development &Educational Use of Instructional Media)
교수매체의 효과성을 둘러싼 주요 이론적 쟁점을 고찰하고 OHP, 슬라이드, 교육용 비디 오, 파워포인트와
같은 교수매체들의 유형별 개발기법과 학교 현장에서의 효과적 활용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72-22-21 웹 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
첨단 정보통신 공학 사회에서의 핵심 교육체제인 웹 기반 교육의 총체적 이해를 위해 원격교육의
개념적 이해에서부터 웹 기반 교육체제 사례 분석, 학습내용·상호작용·동기설계전략과 운영전략 등을 고찰하고,
실제로 설계계획서에 기초한 웹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본다.

72-22-22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Methodology for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교육공학 연구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들을 실험설 계 및 연구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탐색하고, 교육공학 영역별 주요 논문들의 분석을 통해 연구방법의 특징과 장점 및 단점을 분석한다.

72-22-23 교육공학 논문세미나 (Educational Research Seminar)
교육공학 논문 작성을 위해 필요한 연구문제 진술, 문헌고찰, 연구방법, 실험설계, 측정및 자료처리방법,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진술방식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다루고 연습한다.

72-22-24 수업과 커뮤니케이션 (Instruction &Communication)
수업 상황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원리와 속성을이해 하고,
교수-학습 자료의 실제 프리젠테이션 및 피드백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72-22-25 교수-학습이론 연구 (Instructional Theories &Learning Theories)
교수-학습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고, 고전적 수업모형에서부터 최신 수업이론과 모형에 대해 탐색하며,
인지적 행동적 학습이론에 기초한 주요 학습전략들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72-22-26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Theory &Pract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교육공학의 발전과정과 연구주제 및 주요 이론적 쟁점을 탐색하고, 교수체제 설계나 컴퓨터 교육 등
교육공학적 아이디어의 실천적 적용분야를 학교 현장 중심으로 다양하게 모색해 본다.

72-22-27 인력자원 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력자원 개발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인간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훈련, 개인의 발전을 위한 교육,
자아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이 속한 조직 및 더 나아가서 사회발전으로 이끌 수 있는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탐색한다.
산업체에서의 HRD 담당자들의 역할을 정립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HRD의 역할을 규명한다.

72-22-28 교육공학 특강 (Educational Technology Seminar)
교육공학과 관련된 교수매체론, 원격교육론, 멀티미디어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등의최신 동향과
국제적 연구경향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수시로 변화하는 교육공학 환경에 능동적 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2000012 e-Learning의 이해 (Understanding of e-Learning)
인터넷을 포함한 첨단 정보통신공학매체를 교수학습 상황에 활용하는 학습을 지칭하는 e-Learning의 개념과 특성,
교수학습 유형을 살펴보고, 초중등교육에서의 e-Learning, 고등교육 에서의 e-Learning, 평생교육에서의
e-Learning, 기업교육에서의 e-Learnin등 다양한 교육영역에 서 e-Learning이 적용되고 있는 실태를 탐색함으로써
정보사회의 새로운 학습방식으로서의 e-Learning에 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2000001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탐색 (Community-Based Instructiona Models)
초중등교육 현장에서 학습효과와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혼합형학습 (blended learning),
즉 오프라인 교실수업과 온라인 사이버수업을 혼합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교수학습 과정을 진행하는
전략적 모형을 탐색한다. 특히, 학습자들의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문제 중심학습,
프로젝트 학습, 체험학습, 탐구학습, 토론학습 등을 커뮤니티 기반으로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방법론을
이론적 탐색과 실천적 경험을 통해 고찰하게 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