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상담심리전공


1. 교육목표

상담심리 전공은‘상담의 학문적 정립을 통한 상담 연구자 양성’과 ‘유능한 상담 실무자 양성’이라는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상담심리 과정은 Scientist-Practitioner Training Model에 입각하여 상담과 상담학에 

필요한 과학적 활동과 실무자의 활동을 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즉,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적인 상담활동을

학습하여 교육 및 사회 산업현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실제의 개선을 선도해 나갈‘과학적으로 사고할 줄 아는 전문상담 실무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사례연구, 행동수정 등과 같은 

상담수행 을 위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분석 등의 실제 활용기법 실습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 (진로 . 가족 . 특수아 등)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와 함께 교육 현장 및 기업사회 상담기관에서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이윤식
김복영
임정훈
한기순
이지연
박미란

교   수
교   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겸임교수

철학박사 (미국 Wisconsin대 1988)
철학박사 (미국 Connecticut대 1991)
교육학박사 (서울대 1999)
철학박사(미국 Nebraska대 2000)
문학박사(이화여대 2003)
교육학박사(인천대 2011)
교육행정학 및 교원교육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공학, 웹 기반 교육
영재공학, 교육심리
상담심리, 청소년상담
상담심리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74-22-01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2필수
74-22-02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2필수
74-22-03상담심리 연구방법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2
74-22-04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2
74-22-05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2필수
74-22-06집단상담 (Group Counseling)2필수
74-22-07영재아 상담 (Counseling of Gifted Children)2선택
74-22-08특수아 상담(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 Problems)2필수
74-22-09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2선택
74-22-10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2선택
74-22-11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2선택
74-22-12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2필수
74-22-13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2필수
74-22-14아동발달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2선택
74-22-15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2선택
74-22-16생활지도 연구 (Studies of Guidance)2선택
74-22-17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2선택
74-22-18학교상담의 실제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2
74-22-19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ticum in Counseling &Case Study)2필수
※ 초·중등·특수별 각 18학점 이수
※ 공통필수교과목은 14학점 이상(6과목 이상)이수
※ 교과별필수교과목은 4학점 이상(2과목 이상)이수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6. 교과목 해설

74-22-01 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
인간행동의 발달촉진 및 변화에 관심을 두는 다양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각 이론에서 제안하고 있는 상담전략 및 기법에
관하여 검토하고 이들을 상담자 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통합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74-22-02 성격심리 (Theories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구조의 형성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종류와 형성과정을 이해하여
성격문제의 상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74-22-03 상담심리 연구방법 (Research in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연구 방법에 대한 철학, 주제선정, 자료수집 절차, 분석 방법 그리고 결과해석에 관한 이론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그 기초능력을 길러준다.

74-22-04 심리통계 (Statistics in Psychology)
상담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조사 및 실험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교육 및 상담 장면의 연구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74-22-05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학생지도 및 상담에서
학생들이나 내담자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돕는데 필요한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74-22-06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74-22-07 영재아 상담 (Counseling of Gifted Children)
영재아들의 신체적 . 지적 및 정서적 특징들을 개관하고 그들의 발생원인, 판별 도구 및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하여 상담실제에서
심리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74-22-08 특수아 상담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 Problems)
지적·정서적 능력이 뒤떨어지는 아동 뿐 아니라 특정한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달을 촉진시키는 상담방법을 다루고 있다.

74-22-09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인간의 이상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의 발달과 관련된 이론들을 고찰하고,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아울러 각 이상행동에 대한 상담 및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74-22-10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기본적인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여러 가지 행동의 변화 및 수정에 대한 원리와 실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4-22-11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자의 능력, 태도, 성격 등과 같은 다양한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이해와 함께
동기와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들을 개관하고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74-22-12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인간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과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중ㆍ고등학생의 진로상담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기법과
상담과정을 익힌다. 진로의 발달수준 및 개인의 흥미 등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검사와 컴퓨터 활용방안에 관하여 탐색한다.

74-22-13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 구성원들간에 야기될 수 있는 제반 갈등 (부부관계, 부모, 자녀관계, 가족병리, 노인문제, 여성문제 등)과 심리적 부적응을
예방, 해소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이론과 기법을 개관함으로써 가족 간의 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상담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74-22-14 아동발달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 및 아동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특징과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아동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74-22-15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청년발달의 제 영역에 관한 최근 이론들을 개관하여 청년들의 전반적인 특징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청년 발달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청년들의 올바른 발달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이론적 토대의 배양과 함께 청년기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74-22-16 생활지도 연구 (Studies of Guidance)
학생들의 당면문제 및 부적응 행동의 해결과 예방은 물론 바람직한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도록 지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긍정적 자기정체감을 형성하고 심리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상의 제반 지식과 기술 및 생활지도 능력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74-22-17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
인간관계는 상담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인간 관계론에서는 주로 학생-학생간의 교우관계, 학생-교사간의
사제관계,교사-교사간의 동료 관계, 자녀-부모간의 관계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과 해결책들을 상담과
관련하여 심도 있게 논의한다.

74-22-18 학교상담의 실제 (Practice in School Counseling)
학교상담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학교 카운슬러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학생들의 주된 생활 장면인 학교와 가정 등에서 겪게 되는 실제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담기술 습득 및 프로그램 개발을 도움으로써 학교 상담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74-22-19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Practicum in Counseling &Case Study)
본 교육과정에서 배운 상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상담 장면에 적용해 보거나 경험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실수와 문제점들을 검토하여 보다 효율적인 실제 상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