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sitemap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메뉴배경
전공소개
전공소개
교육학인문 & 사회자연 & 공학예체능
교육행정․리더십 국어교육 수학교육 미술교육
교수설계․교육미디어 영어교육 물리교육 체육교육
교육과정․수업컨설팅 일어교육 기계교육 스포츠문화행정전공
상담심리 윤리교육 전기교육
창의성․영재교육 일반사회교육 전자교육
유아교육 컴퓨터교육
아동예술심리치료 건축교육
역사교육

 국어교육전공


1. 교육목표

본 전공은 한국의 어문학을 연구, 발전시키기 위해서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과정으로, 전공분야는 크게 국어학과 국문학으로

나누어진다. 각 분야의 연구를 통하여 민족문화 창달에 공헌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함과 아울러 현직교사들의 재교육을
담당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 명직 위학 위 명 칭전 공 분 야

고영화
김평원
김윤신
우신영

부교수
부교수
부교수

조교수

교육학박사   (서울대 2007)
교육학박사   (서울대 2009)
문학박사      (서울대 2001)

교육학박사   (서울대 2015)

국어교육(고전시가교육)
국어교육(표현교육)
국어학(문법론, 의미론), 문법교육

문학교육(현대산문교육)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01-21-02한국고전문학연구(Studies of Korean Old Literature)2
01-22-01국어교육론(Theories on Korean Education)2기본이수 (1)영역
01-22-02비평문학연구(Studies on Critical Literature)2
01-22-05국어음운론연구(Studies on Korean Phonology)2
01-22-08한국한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Chinese)2
01-22-11국어사연구(Studies on Korean Language History)2기본이수 (2)영역
01-22-12국어의미론연구(Studies on Korean Semantics)2
01-22-13한국현대시인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Poets)2
01-22-23현대소설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Novels Education)2

기본이수 (4)영역

01-22-24현대시교육론 (Theories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2
01-22-25고전산문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rose Education)2
01-22-26고전시가교육론 (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2
01-22-27국어문법교육론(Theories on Korean Grammer Education)2기본이수 (2)영역
01-22-29한국고시가론연구(Studies on Korean Classical Poems)2
01-22-35국어학연구(Studies on Korean Linguistics)2기본이수 (2)영역
01-22-36국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Literature)2 기본이수 (3)영역
01-22-37국문학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2
2000013의사소통교육론(Theories on Pedagogy of Communication)2 기본이수 (5)영역
2000120구비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2
2000121독서교육론(Theory of Teaching Reading)
2000122작문교육론(Theory of Teaching Writing)
2000123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2000124국어교육과 인성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 교원자격증 취득과정의 경우 졸업까지 전공학점은 16학점(8과목)을 이수하여야 하며,

     반드시 위 비고란의 (1)~(5) 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함.

     (미충족시 교원자격 발급 불가)





      

6. 교과목 해설

01-21-02  한국고전문학연구(Studies of Korean Old Literature)한국고전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을 연구하고

              고전문학의 특성과 맥락을 규명한다.


01-22-01  국어교육론(Theories on Korean Education)교육이론과 언어습득이론을 기초로 하여 국어교육의 본질 및 목적을

              정립하고, 효율적인 국어교육을 위한 교육내용의 구성과 지도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


01-22-02  비평문학연구(Studies on Critical Literature)비평의 본질, 기능, 양식 등을 연구ㆍ검토하고 이것을 작품에 적용하여

              우리 문학 및 서구문학의 분석력과 해석력을 심화한다.


01-22-04  현대시론연구(Studies on Modern Poems)현대시의 새로운 경향과 특성을 그 작품을 통하여 고찰하고, 현대시에 관한

              새로운 시론을 적용하여 그 창작 원리와 비평원리를 규명한다.


01-22-05  국어음운론연구(Studies on Korean Phonology)국어음운 변화의 통시적ㆍ공시적 사실에 대하여 기술언어학,

              변형생성음운론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음운의 변화를 규칙화하고 음운체계를 정립한다.


01-22-08  한국한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Chinese)한국한문학의 형성 및 발전에 따른 한문학의 영향과 한문학 작품의 이해

              및 개별적 작가, 작품에 대하여 연구ㆍ고찰한다.


01-22-11  국어사연구(Studies on Korean Language History)국어의 변천사를 기술ㆍ연구한다. 10C이전, 11~15C이전,  

              15~16C, 17C 이후의 각 시기별 국어의 특징과 변천의 맥락을 규명한다.


01-22-12  국어의미론연구(Studies on Korean Semantics)의미론의 일반 이론과 국어 의미론 정립을 목적으로 기호이론,

              의미작용, 의미변화와 그 원인, 생성의미론 등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을 국어에 적용하여 체계화한다.


01-22-13  한국현대시인연구(Studies on Modern Korean Poets)한국 현대시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여 그 시인의 시사적 위치를

              확인한다.


01-22-23  현대소설교육론(Theories on Korean Modern Novels Education)한국 현대소설 전반을 작품을 통하여 개관하고,

              그 내용과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교수할 것인가를 규명한다.


01-22-24  현대시교육론(Theories on Korean Modern Poetry Education)한국 현대시의 정의와 작법, 감상법 등을 교수하며,

              이것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01-22-25  고전산문교육론(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rose Education)한국 고전산문문학 전반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 형식,

              내용 및 특성을 파악, 현장교육에 활용되도록 한다.


01-22-26  고전시가교육론(Theories on Korean Classical Poetry Education)본 교과목은 중등학교 ‘문학’과목의 교육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고전 시가의 개별 작품의 이해를 통하여 詩歌文學의 미적 특질과 이념을 규명함을 내용으로 한다.


01-22-27  국어문법교육론(Theories on Korean Grammar Education)현대 언어학 이론 전반, 즉 구조주의 문법의 방법론

            변형생성문법의 이해와 국어에 이들 방법론을 적용하여 국어의 형태, 통사의 특징을 연구하여 학교문법 지도에 적용한다.


01-22-29  한국고시가론연구(Studies on Korean Classical Poems)한국고시가의 발생 및 그 발전과정을 시대적으로 개관하고

             향가, 별곡, 시조 문학의 개별적 작품내용의 분석과 작가연구를 통하여 한국시가문학의 특성을 논한다.


01-22-30  한국시가와 자연 연구(Studies on Korean Poems and Natural)한국시가에 나타난 자연, 자연관, 사유 및 미의식을

             고찰한다.


01-22-35  국어학연구(Studies on Korean Linguistics)20C 언어학의 두 주류인 구조주의, 변형생성문법 이론으로 국어의 통사,

              형태, 의미, 음운론의 연구 방법을 체계화한다.


01-22-36  국문학연구(Studies on Korean Literature)한국 고전문학 전반에 걸쳐 그 영역과 의의 및 연구 방법 등을 개관하고,

              각 장르별로 그 특성을 연구하여 국문학 연구의 기반을 수립한다.


01-22-37  국문학사연구(Studies on History of Korean Literature)한국문학의 사적 흐름을 고대로부터 개화기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문학사상과 연관 시켜 고찰함으로써 오늘의 우리 생활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000013  의사소통교육론(Theories on Pedagogy of Communication)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교과교육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2000120  구비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Oral Literature)

             구비문학의 개념 및 범위와 전승과정을 통한 변이양상과 특징을 고찰 한다.


2000121  독서교육론(Theory of Teaching Reading)

            독서 현상과 독서 방법론의 이해 등을 증진하고, 독서 동기의 효과적인 자극을 통해 독서 능력의 신장을 도모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2000122  작문교육론(Theory of Teaching Writing)

          언어 사용의 네 가지 국면 중의 하나인 ‘쓰기’의 관련 이론을 습득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쓰기 능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2000123  문학교육론(Pedagogical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중·고등학교 문학교육의 내용과 체계를 검토하여 효과적인 교수 방법론을 체득하는 데 목표를 둔다. 


2000124  국어교육과 인성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한국인의 마음을 반영하는 국어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