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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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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학교육전공


1. 교육목표

본 전공은 현직교사의 재교육 및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학교사, 수학 관련 전문가, 수학 관련

사회교육 종사자들이 수학교육에 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전문성을 증진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교육현장 에서의 지도자적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육현장에서의 활동을 현대적으로
개선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와 국가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바른 교직윤리의식과 교육적 사명감을 가진 교사로서 교육문화 창달에 기여할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다.
2. 수학교과의 전문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3. 올바른 수학교수법의 전문성을 확보하게 하고 항상 연구하는 현장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4.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학급경영 및 수학학습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교수명단
2. 교수명단
성명직위학위명칭전공분야

오혜영

장규환


이지현

최우철


교   수

교   수


조교

조교수


이학박사(미국 University of Connecticut 수학과 1991)

이학박사(포항공과대학, 1999)


교육학박사(서울대 수학교육과 2011)

이학박사(서울대 수학과, 2015)


해석학

Commutative Algebra

Multiplicative Ideal Theory

수학교육학

Analysis and Numerics of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교 과 목 명학점비 고
11-21-04수학교육론 (Theory of mathematical education)2기본이수영역
11-22-04확률론특강 (Topics in Probability Theory)2
11-22-14기하학특강 (Topics in Algebra)2기본이수영역
11-22-20해석학교육 (Teaching Analysis in secondary School)2
11-22-21위상수학교육 (Teaching Topology in secondary School)2
2000021확률 및 통계학 특강 (Topics in Probability Theory)2기본이수영역
2000019미분기하학특강 (Topics in Differential Geometry)2기본이수영역
11-22-24대수학특강 (Topics in Algebra)2
11-22-25해석학특강 (Topics in Analysis)2기본이수영역
11-22-26위상수학특강 (Topics in Topology)2기본이수영역
11-22-27수학을 위한 컴퓨터의 이용 (using computer for Mathematics)2
11-22-28수학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2
11-22-29조합론과 응용 (Combinatoric Theory and it's Application)2
11-22-30이산수학의 발전적 교수법 (Hearistics in Descrete Mathematics)2
11-22-31수학교육사 (History of Mathematical Education)2
2000022현대대수학특강 (Topics in Modern Algebra)2기본이수영역
11-22-33수학적 논리와 증명 (Mathematical Logic and Proof)2
11-22-34수학영재교육법(Teaching Mathematics for the gifted students)2
11-22-35대수학교육 (Teaching Algebra in secondary School)2
2000016정수론특강 (Topics in Number Theory)2기본이수영역
2000017복소해석학특강 (Topics in Complex analysis)2기본이수영역
2000018선형대수학특강 (Topics in Linear Algrbra)2기본이수영역
2000020조합및그래프이론특강 (Topics in Combinatory and graph theory)2기본이수영역

6. 교과목 해설

11-21-04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al education)
본 교과에서는 학생들에게 보다 정확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수학교과 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교수학습에 필요한 교사의 배경 지식을 제공한다. 또한현장연구를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소개하여 토론함으로써 향상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 하고자 한다.

11-22-04 확률론특강(Topics in Probability Theory)
측도론(measure theory)과 적분이론의 기본, 확률공간 및 확률변수, 독립성, 확률변수의여러 가지 수렴성, 확률급수의 수렴, 

대수의 측도(law of large numbers), 조건부 확률과기대치 등의 이론을 다루고, 이를 확률론 교육법에 적용하여 응용한다.

11-22-14 기하학특강(Topics in Algebra)
기하학은 미적분의 방법을 기하학적인 문제에 응용하는 학문으로써, 현대의 기하학은위상 수학, 대수기하학, 해석학, 수론 등 

다른 여러 분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때문에 아주 심오하고 어려운 학문이다. 본 강좌는 곡선론과 곡면론에 관한 개념을 

도입하고 리이만 기하학을 다루며 또한 곡률과 geodesics에 관하여 다룬다.

11-22-20 해석학교육(Teaching Analysis in secondary School)
현 중등교육과정의 해석학에 관련된 부분인 연속함수, 극한 수열과 급수 미분과 적분의 기본개념을 이해 분석하여 그에 관련된 

여러 정리와 공식들을 연구한다. 중등교육과정 중해석교육과정분야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11-22-21 위상수학교육(Teaching Topology in secondary School)
현 중등교육과정 중 위상수학에 관련된 부분의 기본개념과 내용을 이해한다. 집합, 함수,거리공간 위상공간의 기본개념을 

이해하여 위상공간위에서의 연속함수의 성질을 분석하여위상동형의 의미를 이해한다. 중등교육 위상 교육과정분야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연구 개발한다.

2000021 확률 및 통계학 특강(Topics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확률, 통계의 학습을 통해 중등학교 확률, 통계의 내용에관한 학문의 연계성을 연구하고 또한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통계적인 현상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에서는 확률 측도, 

확률변수, 분포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의 응용으로서 자료정리, 추정 및 검정, 분산분석,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2000019 미분기하학특강(Topics in Differential Geometry)
Euclid공간 안의 곡선에 관한 기하를 공부하는 것으로 Euclid에서의 미적분, Frenet공식,접속형식, Euclid공간의 강체운동을 

다룬다.

11-22-23 기하학교육(Teaching Geometry in in secondary School)
중·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에서 기하학에 관한 내용의 역사적인 배경과 발달 과정, 또한현대 기하학과의 관계에 관하여 생각해 

본다. 또한, 각 학교에서 다루는 기하학 교재가학생들을 이해시키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며 타당한지를 검토. 분석하여 보다
나은 교재개발에 힘쓰도록 진행하고자 한다.

11-22-24 대수학특강(Topics in Algebra)
작도가능, 갈로아군, 삼차함수의 판별식 등 중등교육과정과 연결되면서도 대수학분야에서 중요한 체의 이론에 관한 분야를 

학습하도록 한다.

11-22-25 해석학특강(Topics in Analysis)
극한 함수의 연속성 미적분학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측도론을 이해한다. 측도의개념, Lebesque 적분의 정의와 정리들의 이해, 

Lp 공간의 성질과 Lebesque 적분에 관련된 여러공식들을 연구한다. Lebesque 적분과 Riemann 적분의 개념의 비교분석을 

통해 중등수학 적분에 관련된 교육 과정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11-22-26 위상수학특강(Topics in Topology)
위상공간과 거리공간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연결공간 적공간의 성질 기본군 호모토피호모 로지군의 정의와 개념을 이해 

분석하여 중등 교육과정에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11-22-27 수학을 위한 컴퓨터의 이용(using computer for Mathematics)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도모하여 중등학교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컴퓨터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컴퓨터의 초, 중등 수학교육에의 활용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실제의 수학과 교수 학습에의 

효율적인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교육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상의 정보 탐색 및 제공에대하여 공부하고,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조사하여 글들의 효율성에 대하여 분석 한후 실제 수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만드는 능력을 

익힌다.

11-22-28 수학학습심리(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수학 교수 학습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을 연구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이해과정에 기초한 수학수업을 계획하고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Piaget의 수학적 개념발달이론, Brunner의 EIS이론과 수학교육에의 적용사례, Dienes의 

수학학습이론, Skemp의 수학학습이론, Gagne와 Ausbel의 학습이론, Guilford의 이론, Dewey의 산술교육론, Thorndike의 

산술교육론, Wertheimer의 생산적 사고, VanHiele의 수학, Fischbein의 직관과 수학적 사고론, 고등 수학적 사고과정을 연구한다.

11-22-29 조합론과 응용(Combinatoric Theory and it's Application)
중등수학에서 배우는 조합의 이론이 순수수학 및 응용수학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응용됨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실생활 중에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이 조합론 문제를해결될 수 있음을 알고 그에 대한 응용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11-22-30 이산수학의 발전적 교수법(Hearistics in Descrete Mathematics)
순열 및 생성함수, 조합, 그래프이론, 선형계획법 및 수치해석 등 이산수학적 주제를 순수 수학 또는 computer와의 관련성을 

공부함으로서 실생활에서의 일반적 내용이 수학적으로 어떻게 발견 또는 발명되는지에 대한 이산수학의 교수학적 효과와 

의미를 알게 한다.

11-22-31 수학교육사(History of Mathematical Education)
외국의 수학교육과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변화과정과 교과과정의 내용, 교육실태에 관하여생각해 본다. 또한, 수학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교육학적 변화는 매우 중요하며 따라서 이를 통하여 현대 수학의 흐름을 예상할 수 있으며 그 내용에 관한 이해도 

좀더 깊이 있게생각해 볼 수 있다. 학생들에게도 수학의 역사와 위대한 수학자의 일생에 관하여 알려 줄수 있으며 학생들 또한 

수학에 관한 흥미뿐만 아니라 위대한 수학자를 통하여 새로운 도전 의식과 감동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2000022 현대대수학특강(Topics in Modern Mathematics)
수학의 전반적인 부분에 관하여 다뤄본다. 즉, 선형함수와 함수의 변환, 수열, 급수, 극한과 행렬, 행렬식에 관한 개념을 생각해 

보며 또한, 이를 컴퓨터(예를 들면, GSP, Mathematica)를 통하여 시각화 해본다. 여기서는 학생들을 위한 보다 좋은 시각적인 

교재개발도 연구해 본다.

11-22-33 수학적 논리와 증명(Mathematical Logic and Proof)
집합의 대수 및 기수, 서수이론 나아가 선택공리까지 다루고 진리값과 명제 함수 등을 다루며 집합과 명제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적 체계내에서의 증명의 종류 또한 증명지도법을 중등수학과 연관시켜 다루도록 한다.

11-22-34 수학영재교육법(Teaching Mathematics for the gifted students)
영재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개인적 측면과 국가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재교육에 필요한 수학프로그램의 개발은 매우 중요한다. 본 교과에서는 여러 가지 수학적인 학습모형을 

검토하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 하여 앞으로 

계속 개발되어야 할 수학 영재 교육의 학습 자료에 대한 성격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중등학교의 교육에서 

수학적인 능력이 매우 뛰어난 영재아들에게 좋은 교육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한다.

2000016 정수론특강 (Topics in Number Theory)
대수 및 현대대수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교육학적 측면에서 개괄하고, 현재 중등수학에서의 대수적 내용이 교육과정상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기본적 대수 및 추상적 대수학 개념이 교재구성을 어떻게 이루고 있는가를 연구하여 교육현장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000017 복소해석학특강 (Topics in Complex Analysis)
복소변수, 복소함수의 미분 및 적분에 관한 기초 이론과 그 응용, 조화함수, 유수와극,등각사상 등을 다룬다.

2000018 선형대수학특강 (Topics in Linear Algebra)
Vector공간, 행렬 및 행렬식의 성질, 선형변화, 고유방정식을 다룬다. 쌍대공간, 고유방정식, Hamilton 행렬의 대각화, 

Convex집합 등 수학의 구조에 관한 사항을 다룬다.

2000020 조합및그래프이론특강 (Topics in Combinatory and Grahp Theory)
조합론에서는 주어딘 대상의 정렬, 그룹짓기, 순서정하기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또한 최근 컴퓨터 이론의 발달에 따라 급격히 

발달하는 그래프 이론에서는 나무 그래프, 경로 등기초적인 그래프를 익히고, 그래프 연결성, 짝짓기, 채색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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