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nglish contact sitemap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로그인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1. 교육목표


A1. 직업적 책임과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건축인
- 효과적 의사전달능력을 기반으로 복합학제적 팀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평생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능력계발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직업적ㆍ윤리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건축공학적 해결방안이 지역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


A2. 창의성을 바탕으로 건축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건축인
- 건축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즉, 전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공학적 기본지식이 바탕 되어야 하며, 이론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이를 응용 할 수 있는
  실무역량을 배양하고자 함.
- 건축공학 관련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제반 요건에 적합한 건축물의 시스템, 부재/부품, 공정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즉, 현업 실무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경우에 대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새로운 문제에 대하여
  자료 및 조건을 분석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A3.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역량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갖춘 건축인
-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공학도구 및 정보기술을 사용 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 자료와 설계도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전공 실무 역량 강화를 통하여, 산업체에서의 재교육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업 즉시 활용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 국제표준 및 동향,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건설 산업의 국제화 및 개방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국내외 사회 및 기술 현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함.




2. 교육목표수립절차


건축공학인증과정 운영과 관련된 주요 구성원들은 학부재학생 , 졸업생 , 교수 및 산업체 등이다.
이 중 교육의 주체가 되는 학부재학생 ,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가하는 교수는 프로그램의 직접적인 구성원이 된다.
그리고 졸업생 및 산업체는 설문 , 자문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평가하며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프로그램 구성원이 본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개선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절차는아래 그림과 같다.



 

 

 

 

 3. 건축공학교육인증 교과목 이수체계도

 

       교과목 이수체계도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