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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관리 활동은 전형적으로 출하, 운송관리, 차량관리, 창고, 원료 취급, 주문 실행, 물류 네트워크 디자인, 재고관리,

수요공급 계획, 그리고 제3자물류업체 관리 등이 포함된다. 물류는 또한 소싱과 조달, 생산 계획과 스케줄, 팩킹과 조립,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포함한다. 그것은 전략적이고 운영적이며 전술적인 계획과 실행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물류 관리는 모든 물류 활동들 뿐만 아니라 마케팅, 세일즈, 제조, 재무, IT를 포함하는 다른 영역들이 조정되고

최적화되는 통합적인 작용이라 할 수 있다.

CSCMP에서 물류 관리(Logistics Management)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렸는데 물류 관리란, 공급체인관리(SCM)의 한

부분이며,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최초 시점부터 소비 시점 사이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물류 및 역물류, 상품 보관,

서비스 및 관련 정보 등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SCM는 응집력 있고 고효율의 업무 모델을 통한 기업 내외부의 주요 업무 기능들과 업무 과정들을 잇는 통합적인 기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SCM의 범위는 물류 관리 활동의 모든 것 뿐만 아니라 제조 관리까지 포함하고, 마케팅, 세일즈,

제품디자인, 재무, 정보기술 내외의 과정과 활동들의 조정을 이끈다고 볼 수 있다.

CSCMP의 Supply Chain Management(SCM)의 정의에 따르면, 공급체인관리(SCM)란 소싱과 조달, 제품화 그리고 모든 물류

관리 활동 등의 모든 활동의 계획과 관리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공급자, 도소매업체, 제3자물류업체 그리고 고객들이 채널의

동반자들로써 조정과 협력을 포함하기도 한다. 본질적으로 SCM은 기업들 내외부에 걸쳐서 공급과 수요 관리를 통합하는 것이라 볼 수있다.

물류전문가는 구매관리, 재고관리, 수송관리, 자재계획, 분배계획, 수요예측, 주문처리, 전략계획, 고객서비스 등 공급체인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와 관련된 모든 지식을 갖출 뿐만 아니라 언어능력, IT 활용기술도 겸비하여야 한다.

 

본 대학원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글로벌 SCM / 물류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해운물류, 항공물류, 물류/교통시스템,
기업물류, SCM, eBusiness 분야 등의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해외 인턴쉽, 물류시설 견학, 세미나/포럼 개최,
물류 CEO 초청강연,
프로젝트/연구등을 통해 물류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국제수준의 물류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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