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포탈사이트 사이트맵
로그인
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english
  • 텍스트크게
  • 기본크기
  • 텍스트작게
  • 프린트
서브비주얼
교수소개
교수진 객원교수 명예교수

정채관 증명사진

  • 이름정채관
  • 주전공코퍼스영어학, 특수목적영어, 영어과 교육과정/교재개발, 평가(영어시험), 컴퓨터보조번역(CAT), 북한영어정책 및 영어교육
  • 담당과목코퍼스영어학, 컴퓨터보조영어교육, 전산언어학(캡스톤디자인)
  • 전화번호0328358129
  • E-mail ckjung@inu.ac.kr
  • 홈페이지 http://prof1.inu.ac.kr/user/ckjung
목록으로 가기
학       력
2011.02.14 Univ. of Warwick  교육학박사
2002.01.11 Univ. of Warwick  이학석사
2000.07.07 University of Birmingham  공학사
연구실적
<논문>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권 1호의 연구 동향과 연구 방법에 관한 고찰,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 제1권(집) , 제1호 , PP.127~132 , 2020.08.31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人文學硏究 , 제33권(집) , PP.317~338 , 2020.06.30
남북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연구: 코퍼스 접근, 중등영어교육 , 제13권(집) , 제2호 , PP.53~70 , 2020.05.31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에 관한 소고: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 제34권(집) , 제2호 , PP.277~300 , 2020.05.31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선행학습 실태 연구, 초등영어교육 , 제26권(집) , 제1호 , PP.83~107 , 2020.03.31
남북한 공통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47~82 , 2018.11.30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어휘 및 외래어 목록 변화형 연구: 코퍼스적 접근, 외국어교육연구 , 제31권(집) , 제2호 , PP.175~201 , 2017.08.31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31~57 , 2017.05.31
김정은 체제 북한 중학교 교육과정 연구: 총론과 영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 제39권(집) , PP.147~166 , 2017.03.30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 실태 및 지원 방안, 교육광장 , 제60권(집) , PP.40~43 , 2016.05.30
교육적 코퍼스 활용에 관한 학습자의 태도 분석: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중등영어교육 , 제9권(집) , 제1호 , PP.47~80 , 2016.02.28
A Corpus Investigati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Cute, Pretty and Beautiful., 3L: Language, Linguistics, Literature , 제21권(집) , 제3호 , PP.125~140 , 2015.09.30
Pedagogical Significance of Morphological Awareness in Korean and English, English Language Teaching , 제8권(집) , 제8호 , PP.79~93 , 2015.07.25
The Methodological Approach of Action Research in the Field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어문교육 , 제21권(집) , 제2호 , PP.23~40 , 2015.06.30
정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학습 실태연구, 외국학연구 , 제32권(집) , PP.65~88 , 2015.06.30
Multimodal discourse: A visual design analysis of two advertising im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제11권(집) , 제2호 , PP.50~56 , 2015.06.30
A comparison of the style and communicative functionality of two newspaper articles: A Systemic Functional Grammar (SFG) approach, 중등영어교육 , 제8권(집) , 제2호 , PP.25~48 , 2015.05.30
The development of interview techniques in language studies: Facilitating the researchers’ views on interactive encounters, English Language Teaching , 제8권(집) , 제7호 , PP.30~39 , 2015.01.01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대규모 공개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14권(집) , 제11호 , PP.1019~1029 , 2014.11.28
A corpus investigation of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ink about and think of, 언어 , 제39권(집) , 제2호 , PP.337~354 , 2014.06.30
What and when should children be taught about the links between morphemes and spelling?, 중등영어교육 , 제7권(집) , 제1호 , PP.1~11 , 2014.02.28
Genre Analysis: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 (UELR), 응용언어학 , 제29권(집) , 제3호 , PP.33~73 , 2013.09.30
Corpus Pedagogy: Analyzing Corpus Use in the Classroom and EFL Business Student Attitudes Towards Corpora, 영어교육연구 , 제25권(집) , 제3호 , PP.51~74 , 2013.09.30
An Exploration of the Mental Lexicon of Korean EFL Learners, 중등영어교육 , 제6권(집) , 제2호 , PP.1~26 , 2013.08.31
An Hybrid Approach to Second Language Writing, 영어교과교육 , 제12권(집) , 제1호 , PP.123~139 , 2013.04.30
Comparing News Articles: Why Breaking News English (BNE) May Not be an Authentic Resource, 중등영어교육 , 제6권(집) , 제1호 , PP.64~82 , 2013.02.28
Finding Textual Examples of Genres: Issues for Corpus Users, 영어학 , 제12권(집) , 제1호 , PP.129~148 , 2012.03.31
<저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 2018.10.30
코퍼스 언어학 기초, 한국문화사 , 2018.04.25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통일연구원 , 2015.12.01
초중등 교육의 향방과 과제, 학지사 , 2013.08.22
코퍼스 언어학 입문, 한국문화사 , 2012.04.15
한눈에 들어오는 이공계 영어 기술 글쓰기, 북코리아 , 2007.04.30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