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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교과과정


     4학년 1학기


•  캡스톤디자인(2) (Capstone Design(2))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종합하여,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설계, 실습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기반을 설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  컴파일러 설계 (Compiler Design)

컴파일러 설계 과정의 전반부(front-end)에 해당하는 어휘 분석, 구문 분석 및 의미 분석 등 이론 설명이 필요한 부분과 함께 lex(flex), yacc(bison) 등의 도구 사용법을 배우게 된다. 특히, 실제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HTML 파싱, java 및 XML을 사용한 웹 문서 변환
등의 응용 주제를 다룬다.

 

•  인공지능과딥러닝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eep Learning)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딥러닝은 전기처럼 일상에서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다가왔다. 이 교과목은 딥러닝의 기초를 다지는 학부과정의 교과목으로서 딥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딥러닝의 다양한 모델을 실습을 통해 체득한다. 전반부에는 딥러닝의 기본 기술인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의 동작원리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한다. 아울러, 파이썬 코드로 인공신경망을 단계적으로 구현해 보면서 딥러닝의 다양한 모델에 대하여 그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텐서플로(TensorFlow)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 나서 전반부에 학습한 딥러닝 기본 개념과 다양한 딥러닝 모델을 구현해 본다. 또한 현실 데이터를 사용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딥러닝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에 필요한 이론 및 구현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로서의 수학적인 기초 원리, 실시간 렌더링
기법, 게임 인터페이스, 게임 서버 등이 있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체계적인 이론 및 배경 지식과 실무적인 구현 기법들을 동시에
다룬다.

 

•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본 교과목에서는 분산 모델을 기반으로, 병렬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설계 원리와 시스템 아키텍처 그리고 최신 응용을 다룬다. 병렬 처리 기술과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시스템을 활용하여 확장성 있는 물리 시스템과 가상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고 클러스터링과 가상화와 같은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

 

•  진로설계세미나Ⅰ(Career - Design Seminar I)

학생들에게 취업 및 진학 등의 자기진로 설계 및 구체화를 위하여 담당교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세미나 수업으로 학생들의 사회진출 및 적응을 도모한다.

 

 


     4학년 2학기

 

•  컴퓨터 비젼 (Computer Vision)

이론에서 배운 기본적인 화상인식 및 처리를 위한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하여 기초 Computer Vision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보는 프로젝트 수행을 익힌다.

 

•  정보보호론 (Topics on Information Security)

개인이나 국가의 중요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IT(정보기술)에 대한 사회적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보안이 매우 중대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전달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보안 기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보안의 기본 수단인 암호기법에서부터 안전한 컴퓨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네트워크 보안을 위한 응용기술에이르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최신 보안기술을 학습한다. 암호기법으로는 대표적인 대칭키 방식과 공개키 방식을 공부하고 이를 활용한인증, 전자서명, 이메일 보안, 통신 보안, 웹 보안과 같은 네트워크 보안 응용분야에 대한 기술을 습득한다. 그리고, 안전한 컴퓨터시스템을 위한 보안정책, 취약성분석, 침입탐지, 감사, 수단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터득한 최신 보안 기술들은 연산, 정보처리,모바일 시스템 등 다양한 실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  빅데이터 입문 (Introduction to Bigdata)

빅데이터란 고전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분석이 어려울 만큼 크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통칭하며, 종종 비정형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빅데이터는 최근 저장장치 기술을 비롯한 IT 기술 전반의 발전으로 그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맞추어 빅데이터 분석 기술 또한 마케팅, 과학 연구, 정책 수립 등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수업의 목표는 다양한 빅데이터의 특성들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빈번 패턴 분석, 텍스트 분석, 그래프 분석 등의 여러 기법들을 이해하며, 이들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가치있는 정보를 찾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 (Entertainment Software)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구성 요소를 학습한다. 게임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응용소프트웨어의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학습하고 창의적인 게임의 기획 및 제작 과정을 학습한다.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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