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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년 교과과정


     3학년 1학기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Process 구현, 동기화, 기억장치 운영, 자원분배, 시스템 보안 등에 대하여 연구하며, 대형컴퓨터의 사례연구와 실제 설계의 구성 능력을 배양한다.

 

•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관계 데이타베이스 언어인 SQL 등을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모델과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를 다룬다.

 

•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통신 Network, 착오 검출 및 수정 코드, Multiplexing, Network의 기본개념을 배우며, 통신 System의 제어 소프트웨어 등 전반적인설계사항을 다룬다.

 

•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

Windows CE, Embedded Linux 등의 내장형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내장형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Embedded Visual C++, J2ME(Java 2 Micro Edition) 등의 내장형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가전제품이나PDA, IMT 2000 등의 이동 단말기에서 사용되는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구현해 본다.

 

•  소프트웨어 모델링 (Software Modeling)

모델링 다이어그램은 코드에 대한 아이디어와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지원해야하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 요구 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모델링 언어 (UML)의 경우, 활동, 클래스 및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통합 사용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모델링을 위한 도구인 UML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프로그래밍언어론 (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과거의 명령형 프로그래밍에서 최근에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반의 컴포넌트 프로그래밍으로 크게 바뀌었다. 상세한 코딩은 물론 S/W 시스템 구조에 대한 설계(architect)에 이르게 된 이유와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  웹 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 윈도우 기반 (Based on Windows)
  윈도우 .NET 환경에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로 ASP를 사용하며, Visual Studio .NET을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 오픈 소스 기반 (Based on Open Source) 
  LAMP(Linux, Apache, MySQL and PHP)로 대표되는 오픈 소스 환경에서 웹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로 JSP를 사용하며, Eclipse IDE를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3학년 2학기


•  캡스톤디자인(1) (Capstone Design(1))

다양한 전공 교과목들과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종합하여, 창조적이고 실질적인 문제의 해결을 수행하는 설계, 실습 교과목이다. 졸업 작품과 연계하여 시스템의 기반을 설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한다.


•  알고리즘 (Algorithm)

정렬, 탐색, 스트링 처리, 기하학, 그래프 등을 처리하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알고리즘 성능분석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간에 자료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 및 프로토콜, 네트워크 상호간의 결합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상호간의
access protocol 등을 다룬다.


•  지능정보시스템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지능 정보 시스템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보를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지능정보시스템 교과목은 데이터의 수집, 저장, 구조화, 추출, 검색, 생성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는 과정에 필요한 시스템을 위한 정보 과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가르친다. 정보 과학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텍스트/언어 처리, 정보 검색/추출, 추천 시스템, 소셜 네트워크 등 실제 응용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 할 수 있는 내용까지 포함한다. 또한, 지능 정보 시스템을 위한 효과적인 표현 모델로부터 효율적인 처리 알고리즘에 이르는 다양한 최신의 방법론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높은 품질의 대형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기 위해, 개발 및 유지보수의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방법론 및 도구를 이해하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지식을 교육한다.


•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컴퓨터그래픽 API인 OpenGL을 공부하고 이를 활용하여 그래픽 작품을 제작한다.


•  서버관리 (Server Management)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같은 대형 서버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개념과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서버 시장 점유율 50% 이상인 IBM AIX(Advanced Interactive eXecutive) 서버의 유지보수 및 관리에 대하여 교육하여 실무 서버관리 능력을 고취시킨다.
이를 위하여 IBM AIX 데이터베이스 서버 시스템 설치, 시스템 구성, 시스템 구동, 시스템 초기화, 소프트웨어 설치 및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데이터 객체 관리, 디스크 관리, 장치 관리,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백업 및 복구, 시스템 진단 및 문제해결, 시스템 관리 도구 등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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