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조교수

박영은
직책/직급
조교수
주전공
전략 및 국제경영, 마케팅, 엔터테인먼트
담당과목
국제마케팅, 글로벌 한류와 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 캡스톤디자인 한류 프로젝트, 글로벌 문화콘텐츠 시장의 이해
전화번호
032-835-8539
이메일
ypark77@inu.ac.kr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ypark77
학력

2013.02.26 서울대학교  (경영학박사)

2004.02.26 서울대학교  (석사)

2000.02.22 서강대학교  (학사)

경력

2024.01 한국물류학회 (이사)

2023.03 한국이해관계자경영학회 (상임이사)

2022.12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문가 평가위원)

2020.09 ~ 2022.08 경영학연구 (학술지) (편집위원)

2017.07 ~ 2017.07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7년 지역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심사위원)

2017.01 Global Journal of Business Pedagogy (학술지) (편집위원)

2017.01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학술지) (편집위원)

2016.01 ~ 2022.08 Prince Sultan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2014.12 ~ 2015.12 Al Yamamah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2014.05 ~ 2014.05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심사위원 )

2014.03 ~ 2015.02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2013.07 ~ 2015.06 성균관대학교 (포닥 연구원 (박사후 국내연수 2년형))

2013.03 ~ 2014.08 서울대학교 (시간강사)

2013.03 ~ 2015.02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객원연구원)

2012.04 ~ 2012.06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심사위원 )

2011.06 ~ 2014.01 명지대학교 (시간강사)

2011.03 ~ 2012.08 건국대학교 (시간강사)

2010.08 ~ 2011.01 국민대학교 (시간강사)

2009.07 ~ 2010.07 영상물등급위원회 (영화등급분류 심의위원)

2005.04 ~ 2007.12 영화진흥위원회 (전문연구원)

2004.08 ~ 2004.1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위촉연구원)

2004.03 ~ 2005.02 KBS (한국방송공사) (KBS 방송모니터 (라디오-사회문화부문))

2004.02 ~ 2004.06 서울예술기획 (홍보마케팅팀원)

연구실적
<논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하이브리드 강의설계 전략: 국립인천대학교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4권(집) , 제5호 , PP.95~115 , 2024.03.15

Leveraging Business Strategy Based on Customer Sentiment Embedded in Big Data of Social Media in Saudi Arabia, Asian Journal of Business Environment , 제13권(집) , 제3호 , PP.7~15 , 2023.07.30

Research evidence for reshaping global energy strategy based on trend-based approach of big data analytics in the corona era, Energy Strategy Reviews , 제48권(집) , 2023.07.28

문화콘텐츠 상품의 무역경영학적 관점에 관한 연구: 넷플릭스 TV쇼<오징어 게임> 사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 제41권(집) , 제2호 , PP.119~127 , 2023.04.30

‘지속가능 한류’를 위한 OTT 플랫폼 활용 연구 - 인도네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 제26권(집) , 제1호 , PP.35~65 , 2023.04.30

Developing a COVID-19 Crisis Management Strategy Using News Media and Social Media in Big Data Analytics,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 제40권(집) , 제6호 , PP.1358~1375 , 2022.12.01

Research evidence for reshaping global energy strategy based on trend-based approach of big data analytics in the corona era, Energy Strategy Reviews , 제41권(집) , PP.1~11 , 2022.05.01

SUSTAINABILITY IN FEMALE INDIGENOUS ENTREPRENEURS’ IN SOUTH AUSTRALIA, Journal of Global Strategic Management , 제15권(집) , 제2호 , PP.31~44 , 2021.12.31

A data-driven approach for discovery of the latest research trends in higher education for business by leveraging advanced technology and big data,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 제96권(집) , 제5호 , PP.291~298 , 2021.01.01

Uncovering trend‑based research insights on teaching and learning in big data, Journal of Big Data , 제7권(집) , 제1호 , 2020.12.01

Insights Discovery through Hidden Sentiment in Big Data: Evidence from Saudi Arabia’s Financial Sector ,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and Business , 제7권(집) , 제6호 , PP.457~464 , 2020.06.01

Saudi Aramco’s Global Expansion Strategy: Evidence from Korea,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8권(집) , 제5호 , PP.71~81 , 2020.05.31

Data Empowered Insights for Sustainability of Korean MNEs, Journal of Asian Finance, Economics and Business , 제6권(집) , 제3호 , PP.173~183 , 2019.07.13

eBay: Smart Entry Strategy into the Korean Market Through M&A and its Post-Merger Integra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7권(집) , 제1호 , PP.47~56 , 2019.01.31

PREDICTING THE POPULARITY OF SAUDI MULTINATIONAL ENTERPRISES USING A DATA MINING TECHNIQU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and Decision Sciences , 제21권(집) , 제1호 , 2018.12.01

<저서> 

2024 문화 소비 트렌드, RHK (알에이치코리아) , 2023.10.20

문화 트렌드 2023, 북코리아 , 2022.10.30

엔터테인먼트 경영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1.07.29

엔터테인먼트 경영학,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9.06.14

K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성공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7.03.29

영화산업 기업전략, 영화진흥위원회 , 2007.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