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유병국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경영정책, e-비즈니스, 환경경제, 산업정책
담당과목
네크워크경제론, e-biz개론, e-biz세미나
전화번호
032-835-8529
이메일
bkyoo@incheon.ac.kr
홈페이지
-
학력

1992.08.21 한국과학기술원  (경영학박사)

1988.02.22 한국과학기술원  (경영학석사)

1985.02.25 연세대학교  (경제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GIS를 이용한 소매유통업의 배후상권 경쟁분석 -인천지역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 제37권(집) , 제6호 , PP.75~95 , 2023.12.13

DEA에 의한 전통시장의 효율성측정 개선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 제33권(집) , 제5호 , PP.29~39 , 2023.10.04

확장된 기술수용모형(UTAUT2)을 적용한 O2O 외식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재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 제33권(집) , 제4호 , PP.81~92 , 2023.08.28

Regional Difference in Retail Product Association of Market Basket Analysis in U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21권(집) , 제4호 , PP.119~127 , 2023.04.05

유통배급단계에서의 영화흥행예측-영화리뷰의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하여-, 물류학회지 , 제33권(집) , 제1호 , PP.95~105 , 2023.02.17

소셜 빅데이터분석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키워드 분석, 물류학회지 , 제31권(집) , 제2호 , PP.49~56 , 2021.04.30

Topics and Sentiment Analysis Based on Reviews of Omni-Channel Retailing,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9권(집) , 제4호 , PP.25~35 , 2021.04.01

Bleisure tourism experience chain: implications for destination marketing,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 제25권(집) , 제3호 , PP.300~310 , 2020.03.03

Formation of Employment Subcenters and Regional Industry Restructuring: Focusing Wholesale and Retail Sector in Inche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8권(집) , 제2호 , PP.59~67 , 2020.02.25

The effect of brand equity of CVS PB Products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6권(집) , 제12호 , PP.23~31 , 2019.01.01

기계학습기법을 활용한 소비자의 소매유형 선택연구: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1호 , PP.155~174 , 2018.02.11

A Study on How General Super Markets Affect Traditional Markets Performance,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5권(집) , 제11호 , PP.49~57 , 2017.12.01

The Effects of Korean Wave and Heuristic on Shopping Behavioral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 제15권(집) , 제9호 , PP.53~62 , 2017.09.15

대형마트 상생품목제도 영향의 지역적 평가, 유통과학연구 , 제13권(집) , 제10호 , PP.93~99 , 2015.10.30

체인 패밀리 레스토랑의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 유통과학연구 , 제13권(집) , 제5호 , PP.103~111 , 2015.05.29

댐습지의 기능 및 가치평가연구(용담댐사례), 물정책경제 , 제23권(집) , PP.69~85 , 2014.09.02

트위터 노출도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 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지 , 제15권(집) , 제2호 , PP.3~18 , 2014.06.30

소매유통업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유통과학연구 , 제12권(집) , 제4호 , PP.23~30 , 2014.06.04

우포늪 천변저류지의 경제적 가치평가에 대한 선호이질성 연구 - 수변관광자원의 선택적 개발 -, 한국습지학회지 , 제15권(집) , 제3호 , PP.357~366 , 2013.08.30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 트위터의 검색네트워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13권(집) , 제5호 , PP.396~407 , 2013.05.31

선택실험법 자료에서의 선호이질성 분석을 위한 혼합로짓모형 및 잠재계층모형의 활용, 자원환경경제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921~945 , 2012.12.01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이용한 용담댐습지의 가치평가 연구, 한국습지학회지 , 제14권(집) , 제1호 , PP.147~158 , 2012.02.01

DEA를 활용한 전통시장 지원정책의 효율성과 고객유치 활성화 방안, 유통연구 , 제16권(집) , 제5호 , PP.43~61 , 2011.12.06

HGM을 이용한 용담댐습지의 기능평가연구, 한국습지학회지 , 제13권(집) , 제3호 , PP.665~675 , 2011.12.06

인터넷 불법복제에 따른 독점기업의 가격전략,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 제10권(집) , 제2호 , PP.25~39 , 2010.06.01

천변저류지 조성에 따른 효과분석 : (1) 홍수조절 및 생태적인 효과,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제30권(집) , 제1B호 , PP.13~21 , 2010.01.01

천변저류지 조성에 따른 효과분석 :(2) 경제적 가치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제30권(집) , 제1B호 , PP.23~31 , 2010.01.01

우포늪 복원사업에 대한 경제적 가치 평가, 교내논문집 , 제50권(집) , 2009.08.01

<저서> 

네트워크 과학의 이해와 활용, 인천대학교 출판부 , 2010.10.01

(국가기술자격) 전자상거래관리사, 기한재 , 2006.01.01

지역산업정책, 교육부 , 199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