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이수범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정치커뮤니케이션, PR
담당과목
엔터테인먼트산업론, 전략커뮤니케이션캡스톤디자인, 스마트시대의문화예술PR론, 정치브랜딩전략, PR원론, 스페셜토픽I
전화번호
032-835-8592
이메일
soolee@inu.ac.kr
홈페이지
http://www.incheon.ac.kr/prof/main.jsp?prof=22021
학력

1997.08.29 Univ. of Oklahoma  (문학박사)

1990.02.23 서강대학교  (문학석사)

1986.02.21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학사)

경력

2002.09 인천대학교 (조교수, 부교수, 교수)

연구실적
<논문> 

KBS 수신료 인상 논의는 어떤 이슈와 결합하는가, 언론정보연구 , 제60권(집) , 제3호 , PP.89~134 , 2023.08.10

Innovation vs. normalization: Politicians’ Twitter use at the early majority stage of its diffusion in the Korean assembly., Social Science Journal , 제60권(집) , 제3호 , PP.577~589 , 2023.07.03

넷플릭스의 광고요금제 구성 선호도 결정 요인 분석: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제136호 , PP.46~74 , 2023.03.30

유튜브 영상의 드론 비행 승인 표기 현황 분석, 사회과학연구 , 제34권(집) , 제1호 , PP.261~281 , 2023.01.31

모바일, SNS, MCN 미디어 시대에 데이터 어낼리틱스 기반 미디어 시너지 제고 방안: ‘미디어 소비단위’별 연결망 분석을 통한 접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제24권(집) , 제6호 , PP.2449~2462 , 2022.12.31

제20대 대통령선거의 표심 분석: 신문기사의 의미연결망을 중심으로, 『선거연구』 , 제1권(집) , 제17호 , PP.65~98 , 2022.11.30

The roles of mobile social supports as a multi-level moderator in the acculturation process among international students: testing moderated mediation and mediated moderation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Communications , 제20권(집) , 제6호 , PP.759~782 , 2022.10.04

Exploring Report Tendencies of Korean Media on Social Inequality and Unfairness during the COVID-19 Period: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 Korea Journal , 제62권(집) , 제3호 , PP.149~177 , 2022.09.30

대통령선거 TV토론의 설득전략 연구: 20대 대선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30권(집) , 제3호 , PP.269~292 , 2022.08.31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지역⋅중소방송사 지원을 위한 공적 재원의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경제규제와 법 , 제15권(집) , 제1호 , PP.155~171 , 2022.05.31

Who is responsible for campus sexual assaults? News media use, attributions of responsibility, and college students’ perceived risk and willingness to engage in preventive behaviours, Journal of Sexual Aggression , 제28권(집) , 제2호 , PP.244~260 , 2022.05.04

Does social media type matter to politics? Investigating the difference in political participation depending on preferred social media sites., SOCIAL SCIENCE QUARTERLY , 제102권(집) , 제6호 , PP.2942~2954 , 2021.11.30

신문 기사에서의 드론 범죄 관련 이슈구조 탐색: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21권(집) , 제11호 , PP.20~29 , 2021.11.28

국내 케이팝 연구의 지식구조 연구: 2012~2021년의 연구 키워드의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 제19권(집) , 제4호 , PP.7~38 , 2021.11.25

Predictors of Viewing YouTube Videos on Incheon Chinatown Tourism in South Korea: Engagement and Network Structure Factors, Sustainability , 제13권(집) , 제22호 , 2021.11.12

New public segmentation for political public relations using political fandom: Understanding relationships between individual politicians and fans, PUBLIC RELATIONS REVIEW , 제47권(집) , 제4호 , 2021.11.01

콘텐츠 산업의 포스트 코로나19 이슈 탐색 연구, 언론문화연구 , 제30권(집) , PP.35~70 , 2021.06.30

국내 방송광고 시장 비대칭 규제의 쟁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제규제와 법 , 제13권(집) , 제2호 , PP.37~53 , 2020.11.30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른 선거권 연령 하향의 현안 분석: 신문기사의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선거연구』 , 제1권(집) , 제13호 , PP.5~35 , 2020.11.30

디지털 성범죄 사건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n번방 사건을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 제57권(집) , 제4호 , PP.150~195 , 2020.11.10

의미연결망을 활용한 신문의 연예인 자살보도 비교분석: 샤이니 종현과 에프엑스 설리 사례를 중심으로, 입법과 정책 , 제12권(집) , 제2호 , PP.339~369 , 2020.08.31

한류 콘텐츠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유학의도: 터키 여학생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28권(집) , 제3호 , PP.139~161 , 2020.08.28

제19대 대통령선거 정치광고의 서사구조 비교연구, 스토리앤이미지텔링 , 제18권(집) , PP.111~140 , 2019.12.31

방송광고 수수료 제도 개선 방안 연구: 전문가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 제12권(집) , 제4호 , PP.48~81 , 2019.11.30

유튜브 상에서의 K-뷰티 한류 콘텐츠 확산 전략 연구, GRI연구논총 , 제20권(집) , 제3호 , PP.231~259 , 2018.08.31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제19대 대통령선거 TV토론의 수용자 반응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 제19권(집) , 제2호 , PP.91~121 , 2018.06.01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기획자, 경험자, 비경험자간 인식 차이, 언론정보연구 , 제55권(집) , 제2호 , PP.213~257 , 2018.05.10

Scientific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in South Korea: Does Knowledge Lead to Favorable Attitudes?, SCIENCE COMMUNICATION , 제40권(집) , 제2호 , PP.147~172 , 2018.04.01

트위터를 활용한 저출산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연결망 분석, 광고PR실학연구 , 제11권(집) , 제1호 , PP.131~157 , 2018.02.28

제19대 대통령 선거 TV토론의 설득전략 연구, 『選擧硏究』 , 제1권(집) , 제8호 , PP.37~57 , 2017.12.31

유튜브(Youtube) 댓글을 통해 살펴본 한국인의 외국인 수용성 연구: 백인과 흑인의 인종적 차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25권(집) , 제5호 , PP.33~57 , 2017.10.28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동향: 언론학 분야와 정치학 분야의 비교,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제46호 , PP.67~101 , 2017.09.30

Videostyle of Televised Political Advertising in Korean Presidential Elections, Korea Observer , 제48권(집) , 제3호 , PP.425~452 , 2017.09.30

K-뷰티(K-Beauty) 검색량이 수출과 관광에 미치는 영향: Google과 YouTube 검색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119~147 , 2017.08.31

신문의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에 대한 언론보도 비교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 제18권(집) , 제2호 , PP.79~120 , 2017.06.01

소셜미디어와 선거캠페인 연구에 대한 동향분석, 사회과학연구 , 제10권(집) , 제1호 , PP.143~168 , 2017.02.28

The Public Opin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in South Korea: Examining the Effects of Communal and Exchange Relationships Between Citizens and Corporations, Asian Journal for Public Opinion Research , 제4권(집) , 제2호 , PP.108~122 , 2017.02.28

네이티브 광고의 브랜드 및 제품 노출이 수용자의 광고 인지와 태도, 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 제111호 , PP.68~100 , 2016.12.30

인터넷과 SNS 선거법제의 현황과 개선방안 모색, 선거연구 , 제7호 , PP.229~257 , 2016.12.21

조직-공중관계성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광고PR실학연구 , 제9권(집) , 제4호 , PP.157~182 , 2016.11.30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동향: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공중보건·의약학 분야의 비교, 광고PR실학연구 , 제9권(집) , 제3호 , PP.141~165 , 2016.08.30

Community relations dealing with a not in my back yard (NIMBY)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 제27권(집) , 제3호 , PP.424~452 , 2016.06.30

A cross-cultural perspective on televised political advertisingduring the presidential election between the US and SouthKorea: 1992?2012,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 제26권(집) , 제2호 , PP.133~152 , 2016.04.30

정치 광고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8권(집) , 제2호 , PP.182~212 , 2016.04.30

지각된 위험과 한류문화 관여도가 한국 의료관광서비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잠재소비자를 중심으로 ,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8권(집) , 제1호 , PP.76~111 , 2016.01.30

소셜미디어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국내 문헌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언론학보 , 제59권(집) , 제4호 , PP.133~162 , 2015.08.31

The Korean Wave and Asian Americans: the ethnic meanings oftransnational Korean pop culture in the USA, Continuum-Journal of Media & Cultural Studies , 제29권(집) , 제3호 , PP.323~338 , 2015.06.01

소비자 지향적 정보제공을 위한 홈쇼핑 영상구성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 제46권(집) , 제1호 , PP.1~28 , 2015.04.30

지역 연고기업에 대한 공중관계성 연구, 홍보학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30~60 , 2015.02.28

산업재 기업의 기업이미지 광고가공중 관계성과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 제59권(집) , 제1호 , PP.301~327 , 2015.02.27

The Korean Advertising Production Industry and Its Effects on the National Economy, The Journal of Advertising and Promotion Research , 제3권(집) , 제2호 , PP.83~121 , 2014.12.30

텔레비전 정치광고의 비디오 스타일에 관한 연구, 선거연구 , 제5호 , PP.195~217 , 2014.12.17

국내 인터넷/모바일 광고 분야의연구 경향 : 메타분석에 의한연구통합, 광고학연구 , 제25권(집) , 제8호 , PP.179~211 , 2014.11.30

Latent Variable Approach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Communication Studies: Comparison between Hybrid and Latent Composite Approaches,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22권(집) , 제4호 , PP.39~54 , 2014.11.28

간접광고의 표현유형과 수용자 속성이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 제87호 , PP.75~106 , 2014.07.15

공익광고 효과 측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관여도, 메시지 소구방향, 내용평가, 영상평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제25권(집) , 제3호 , PP.87~112 , 2014.04.15

지역신문 발전지원 특별법 및 지역조례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 언론과학연구 , 제13권(집) , 제4호 , PP.454~481 , 2013.12.20

선거 캠페인의 SNS를 활용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선거연구 , 제4호 , PP.117~140 , 2013.12.17

문화콘텐츠 수용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일본 소비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제24권(집) , 제8호 , PP.7~29 , 2013.11.30

정치적 정체성과 제삼자 인식이 투표 의향에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 제27권(집) , 제6호 , PP.115~145 , 2013.11.30

The Dimensional Accrual and Dissociation Theory and Communication History,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5~16 , 2013.11.28

Enhancing community capacity: Roles of perceived bonding and bridging social capital and public relations in community building, PUBLIC RELATIONS REVIEW , 제39권(집) , 제4호 , PP.290~292 , 2013.11.01

Research Trends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in Korea, The Journal of Advertising and Promotion Research , 제2권(집) , 제2호 , PP.53~83 , 2013.09.30

정책 이해도 및 관여도가 공중의 정책 태도, 정보탐색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제주도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5권(집) , 제3호 , PP.220~254 , 2013.07.30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책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21권(집) , 제2호 , PP.5~33 , 2013.05.28

텔레비전 선거 여론조사 보도의 영향에 대한 수용자 인식이 정치적 행동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 제62권(집) , 제2호 , PP.159~178 , 2013.05.15

지역신문 발전지원 정책에 관한 법적 고찰, GRI연구논총 , 제15권(집) , 제1호 , PP.229~258 , 2013.04.30

TV 프로그램의 인게이지먼트와 제품 배치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 제96호 , PP.318~348 , 2013.03.31

가상광고의 노출횟수 및 수용자 속성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 제14권(집) , 제1호 , PP.77~107 , 2013.03.01

국내 일간지의 트위터 이슈에 관한 보도 프레임 분석: 정치적 소통과 여론 형성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제57권(집) , 제1호 , PP.28~53 , 2013.02.28

인천시민의 인구사회학적 속성이 인천의 지역성과 애착에 미치는 영향, 인천학연구 , 제1권(집) , 제18호 , PP.133~172 , 2013.02.28

국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북한 관련 연구경향에 대한 메타분석, 통일과 방송 , 제2권(집) , PP.53~81 , 2012.12.30

선거방송의 공적 책임을 위한 선거방송심의규정에 관한 연구, 선거연구 , 제3권(집) , PP.109~133 , 2012.12.30

정당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언론 보도 프레임에 대한 연구: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부정 사건을 중심으로, 현대정치연구 , 제5권(집) , 제2호 , PP.75~107 , 2012.10.31

The Determinants of Blood Donation Behavior in Health Promotion Campaigns : Focusing on the Effect of Celebrity Identification in the U.S., 광고학연구 , 제23권(집) , 제7호 , PP.135~154 , 2012.10.31

페이스북 팬페이지의 메시지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 제42권(집) , 제42호 , PP.123~148 , 2012.08.31

이러닝 학습자의 학습성취에 미치는 요인, 미디어와 교육 , 제2권(집) , 제1호 , PP.1~35 , 2012.07.01

새로운 방송 환경에서 방송광고 공용인프라 활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12권(집) , 제3호 , PP.95~101 , 2012.03.30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이용이 유권자들의 정치 참여 의도 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보학연구 , 제16권(집) , 제1호 , PP.78~111 , 2012.02.29

텔레비전 토론의 효과연구, 선거연구 , 제2권(집) , 2011.12.30

종합편성채널의 광고현황, content+future , 제8권(집) , 2011.12.30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와 욕구가 조직 공중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포스리경영경제연구 , 제11권(집) , 제3호 , PP.130~163 , 2011.12.15

3D 기술도입에 따른 미디어와 광고산업의 미래,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3권(집) , 제4호 , PP.470~499 , 2011.11.30

케이블 방송 채널로고 인지도가 채널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 , 제4권(집) , 제1호 , PP.7~32 , 2011.09.30

아이트랙킹을 이용한 가상광고 수용자 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 제22권(집) , 제5호 , PP.99~125 , 2011.07.15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3권(집) , 제2호 , PP.306~341 , 2011.04.30

DMB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모바일 미디어 이용과 광고 태도에 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 제8권(집) , 제1호 , PP.107~130 , 2011.03.31

중국 유학생들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언론과학연구 , 제11권(집) , 제1호 , PP.257~288 , 2011.03.20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 제22권(집) , 제2호 , PP.153~176 , 2011.02.28

간접광고 시행에 대한 지상파방송사와 독립제작사의 인식 연구, 한국방송학보 , 제25권(집) , 제1호 , PP.205~241 , 2011.01.30

온라인광고와 비실시간 콘텐츠 광고규제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광고학연구 , 제22권(집) , 제1호 , PP.173~196 , 2011.01.15

영화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만족도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 제13권(집) , 제2호 , PP.221~241 , 2010.12.30

지역방송의 광고효과에 근거한 합리적인 전파료 배분모형 및 타당성 검증 연구, 방송통신연구 , 제72호 , PP.9~40 , 2010.10.20

유료 방송사업자 시장에서의 공정 경쟁 규제와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 제5권(집) , 제2호 , PP.64~86 , 2010.08.30

공익광고에 나타난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광고연구 , 제85호 , PP.291~326 , 2010.06.30

Korean Television Dramas In Japan, Asian Women , 제26권(집) , 제2호 , PP.77~105 , 2010.06.30

블로그를 이용한 영화 마케팅의 수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 제21권(집) , 제1호 , PP.329~342 , 2010.02.27

이용행태를 고려한 영화창구별 전략적 경쟁요인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 제8권(집) , 제1호 , PP.91~138 , 2010.02.25

화장품 광고의 소구유형과 소비가치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2권(집) , 제1호 , PP.288~320 , 2010.01.30

국내 광고 콘텐츠 산업의 현황 진단과 발전방안, Content Future , 제2호 , PP.39~60 , 2010.01.01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해외진출을 위한 홍보 전략, 문화경제연구 , 제12권(집) , 제2호 , PP.171~194 , 2009.12.30

청소년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과 이용 동기가 음악 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 제9권(집) , 제2호 , PP.121~138 , 2009.12.30

The Effect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on the Corporate Image in Korea, Korean Social Science Journal , 제36권(집) , 제2호 , PP.167~194 , 2009.12.01

미디어법 이후 전개될 방송업계의 산업적 전망, 방송과 콘텐츠 , 제10호 , PP.47~75 , 2009.12.01

건강 관련 메시지에 대한 제3자 효과 연구, 홍보학연구 , 제13권(집) , 제2호 , PP.5~37 , 2009.11.30

기업 사회공헌 활동과 관계 인식이 기업 이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연구 , 제3호 , PP.109~124 , 2009.10.15

중국 유학생의 문화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제11호 , PP.47~79 , 2009.06.30

뉴미디어 광고 분야의 연구내용과 연구경향, 광고연구 , PP.555~578 , 2008.12.30

재한 중국인의 문화적응에 관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 제1권(집) , 2008.10.30

수용자 특성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광고 태도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 제19권(집) , 제5호 , PP.97~122 , 2008.10.30

방송광고 규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 제33호 , PP.173~ , 2008.04.01

제17대 대통령 선거의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제8호 , PP.87~113 , 2008.03.31

한국 영화산업에 대한 문화제국주의의 비판적 수용: 스크린쿼터 축소 이후를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 제11권(집) , 제4호 , PP.305~332 , 2008.01.30

인천 화교의 문화 적응에 대한 연구, 인천학연구 , 제9권(집) , PP.33~62 , 2008.01.01

채널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인이 브랜드 연상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홍보학연구 , 제11권(집) , 제2호 , PP.159~194 , 2007.12.31

다중매체 소비행동과 이용자 특성, 광고학연구 , 제18권(집) , 제4호 , PP.7~32 , 2007.12.31

방송광고 규제제도에 대한 탐색적연구: 광고인과 소비자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제18권(집) , 제3호 , PP.7~28 , 2007.09.29

TV토론에 나타난 후보자들의 설득전략 연구 : 2006년 서울시장 TV토론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제7권(집) , PP.38~75 , 2007.07.18

우리나라 PR 논문의 연구경향에 대한 분석:2001~2005년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9-2호 , PP.244~276 , 2007.05.08

온라인토론장의 여론 표출 양상에 관한 연구:황우석박사화 MBC PD수첩의 갈등사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제15-1권(집) , 2007.03.30

지상파 방송 채널의 브랜드 이미지가 시청자의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과커뮤니케이션 , 제7권(집) , 제2호 , PP.128~165 , 2006.12.31

우리나라 PR 연구의 지적 구조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저자동시인용 분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 제10-1호 , 2006.12.31

정치관심도와 정치광고 유형이 후보자 인지에 미치는 영향,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06.08.31

공중 관계성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POSRI경영연구 , 제6권(집) , 제2호 , 2006.07.31

러시아 광고의 정보 내용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제14권(집) , 제1호 , PP.64~89 , 2006.03.01

<저서> 

한국의 광고산업과 광고제도, 학지사 , 2020.01.20

광고홍보 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경사 , 2019.03.30

다문화사회에서의 미디어 역할: 독일사례를 중심으로, 한울아카데미 , 2017.08.31

한반도 통일과 미디어 & 커뮤니케이션, 감동 , 2016.11.28

문화예술 PR전략, 서울경제경영 , 2016.06.30

책, 텔레비전을 말하다, 컬처룩 , 2013.11.20

지역방송정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3.02.28

스마트 시대의 광고 미디어, 한울 , 2012.07.25

디지털시대의 음악산업, 한울 , 2012.06.18

퍼블릭스피킹, 한경출판사 , 2011.12.30

Hallyu: Influence of Korean Popular Culture, SNU Press , 2011.05.10

신문산업과 광고문화, 한경사 , 2010.01.01

시장 개방 20년과 한국의 광고산업 , 한경사 , 2010.01.01

지역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0.01.01

광고시장 개방 20년 백서, 한국광고학회 , 2009.01.01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방법, 나남출판 , 2008.01.01

미디어융합시대, 영화창구의 경쟁구조 및 공존전략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 2008.01.01

상품세계의 인식과 설득: 일본의 브랜드 구축과 광고전략, 그리고 사례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7.05.01

디지털 미디어와 광고, 한울 , 2007.01.01

방송광고와 광고비평, 나남출판 , 2006.01.01

디지털방송미디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5.11.01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정보교육센터 , 2005.10.01

영화 마케팅 PR론, 나남출판 , 2005.06.01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3.11.01

사이버윤리, 한국통신문화재단 , 2003.10.01

인터넷 마케팅의 원칙, 굿인포메이션 , 2002.02.01

대통령 선거 마케팅: 클린턴의 캠페인 전략과 정치 마케팅, 나남출판 , 2000.10.01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0.02.01

숨겨진 신화: 광고의 구조와 상징, 참미디어 , 1999.09.01

Reading the Homeless: The Media's Image of Homeless Culture, Praeger , 1999.06.01

한국언론의 정치경제학, 아침 , 199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