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임정훈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교육공학, 사이버교육(e-러닝), 기업교육(HRD)
담당과목
원격교육론, 테크놀로지와 HRD, 교수설계론, 웹기반 기업교육 동향과 이슈
전화번호
032-835-8164
이메일
jhleem@inu.ac.kr
홈페이지
http://www.incheon.ac.kr/prof/main.jsp?prof=20001
학력

1999.02.22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1992.02.24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1990.02.21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지난 20년간 국내 수업컨설팅 연구동향 분석: 2003년~2022년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9권권(집) , 제4호 , PP.1153~1182 , 2023.12.31

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수업분석 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9권(집) , 제1호 , PP.285~310 , 2023.03.30

대학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자가 인식하는 상호작용 전략의 중요도와 활용도 분석, 교육공학연구 , 제38권(집) , 제2호 , PP.409~440 , 2022.06.30

대학 온라인 실시간 협동학습 환경에서 학습집단의 집단응집력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집단효능감의 매개효과와 학습실재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 제32권권(집) , 제1호호 , PP.107~137 , 2022.03.31

대학 비대면 수업에서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7권권(집) , 제4호호 , PP.1515~1544 , 2021.12.31

실천적 성찰에 기초한 순환적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 제37권권(집) , 제2호호 , PP.375~402 , 2021.06.30

코로나 일상 시대의 대학 비대면 수업을 위한 온라인 수업설계 모형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7권권(집) , 제1호호 , PP.281~311 , 2021.03.31

The Influence of Social Presence in Online Classes Using Virtual Conferencing: Relationships between Group Cohesion, Group Efficacy, and Academic Performance, Sustainability , 제13권권(집) , 제4호호 , PP.1~19 , 2021.02.12

대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혁신연구 , 제30권권(집) , 제3호호 , PP.23~51 , 2020.09.30

학습목표 모호성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태도의 매개효과와 학업빚어내기의 매개된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0권권(집) , 제7호호 , PP.255~282 , 2020.04.11

대학 플립러닝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 컨설팅 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 제36권권(집) , 제1호호 , PP.33~67 , 2020.03.31

Teachers' beliefs and technology acceptance concerning smart mobile devices for SMART education in South Korea,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제50권(집) , 제2호 , PP.601~613 , 2019.03.31

플립러닝 수업컨설팅을 위한 수업분석 도구 개발, 교육공학연구 , 제34권(집) , 제1호 , PP.101~132 , 2018.03.20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 실천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모델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3권(집) , 제3호 , PP.433~463 , 2017.09.30

초 중등교사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 및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33권(집) , 제2호 , PP.365~395 , 2017.06.21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 교육공학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809~836 , 2016.12.30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32권(집) , 제1호 , PP.165~199 , 2016.03.31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 제31권(집) , 제2호 , PP.311~339 , 2015.06.30

대학생 역량모델 구축 연구: I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HRD연구 , 제17권(집) , 제2호 , PP.125~153 , 2015.05.31

스마트기기의 속성 및 스마트교육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스마트교육 선도교사들의 인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1권(집) , 제1호 , PP.137~163 , 2015.03.30

스마트러닝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 수업모형 개발: 설계기반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30권(집) , 제4호 , PP.651~677 , 2014.12.30

스마트교육 콘텐츠 품질인증기준 개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0권(집) , 제3호 , PP.327~353 , 2014.09.30

초등학교 스마트패드 활용수업의교육적 유용성과 문제점에 관한 질적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제18권(집) , 제1호 , PP.75~87 , 2014.03.31

웹기반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 유형이 학업성취도, 상호작용,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제17권(집) , 제3호 , PP.265~276 , 2013.09.30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 콘텐츠 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 제29권(집) , 제3호 , PP.459~489 , 2013.09.25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제16권(집) , 제2호 , PP.49~60 , 2013.03.31

스마트러닝 기반 개별학습 및 협력학습이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1~24 , 2013.03.29

학습 및 수행 지원을 위한 통합체제로서의 e-HRD 시스템: 구축 방향과 과제, 한국HRD연구 , 제7권(집) , 제3호 , PP.65~85 , 2012.09.30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 기초한 미래 디지털교과서의 설계·개발방향 탐색, 홀리스틱교육연구 , 제16권(집) , 제1호 , PP.125~150 , 2012.04.30

IPTV 학습환경에서 중고등학생의 시각화 경향성, 교과태도, 학습몰입 및 학습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7권(집) , 제3호 , PP.423~446 , 2011.09.30

IPTV 활용수업과 비교해 본 IPTV 활용수업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한국교육포럼 , 제10권(집) , 제1호 , PP.75~100 , 2011.02.26

초등학교 사이버가정학습에서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초등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4호 , PP.279~306 , 2010.11.29

정보처리습관에 따른 IPTV 활용 교수학습 효과성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 제11권(집) , 제3호 , PP.129~153 , 2010.09.07

초등학교 IPTV 활용수업에서 시각화 경향성이 교과태도, 학습몰입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3호 , PP.293~320 , 2010.08.28

IPTV의 교실수업 활용 및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3호 , PP.47~76 , 2010.08.23

IPTV의 교육적 활용이 초중등학생들의 교과태도, 만족도,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 제26권(집) , 제2호 , PP.307~334 , 2010.06.30

Analysis of difference in teachers' perception on educational attributes and effects of IPTV,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 제11권(집) , 제1호 , PP.1~26 , 2010.03.24

초등학교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쟁점과 과제, 한국교육논단 , 제9권(집) , 제1호 , PP.87~114 , 2010.02.26

참여, 공유, 개방, 협력을 위한 사이버가정학습 LMS의 차세대 커뮤니티 시스템 구축, 운영방향, 지역사회연구 , 제13권(집) , PP.25~47 , 2010.01.31

대학교육에서 노트필기(note-taking) 전략이 자기조절학습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지속가능성연구 , 제3권권(집) , 제2호호 , PP.93~120 , 2009.12.31

IPTV 교육용 콘텐츠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정보교육연구 , 제13권(집) , 제4호 , PP.517~528 , 2009.12.31

IPTV의 초중등학교 도입, 활용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현장 교사의 요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5권(집) , 제4호 , PP.77~106 , 2009.12.31

Educational use of IPTV: Issues and future directions, Educatioanl Technology International , 제10권권(집) , 제2호호 , PP.85~105 , 2009.10.31

국내 기업 e-러닝 콘텐츠 설계의 최근 동향과 개선방안 탐색, 평생학습사회 , 제5권(집) , 제1호 , PP.45~72 , 2009.05.31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한국교육논단 , 제8권(집) , 제1호 , PP.101~124 , 2009.02.28

인천지역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실태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 제13집권(집) , PP.109~127 , 2009.02.28

산학연계형 대학 이러닝 학습성과 사례연구, 기업교육연구 , 제10권(집) , 제2호 , PP.177~191 , 2008.12.30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직업기초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발전연구 , 제2권(집) , 제1호 , PP.75~89 , 2008.12.30

'활동' 중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방법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4권(집) , 제4호 , PP.27~52 , 2008.12.10

교원 원격교육연수원의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탐색, 한국교육논단 , 제7권(집) , 제1호 , PP.191~217 , 2008.06.14

다시 생각해 본 교수매체의 효과성 논쟁 -매체와 학습과의 관계 이해와 매체 활용 교육에 주는 시사점-, 한자한문교육 , 제20권(집) , PP.7~37 , 2008.04.10

대학Blendid Learning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3권(집) , 제4호 , PP.49~75 , 2007.12.31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성찰일지 쓰기와 성찰일지에 대한 교사 피드백이 학업 성취도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초등교육학연구 , 제14권(집) , 제2호 , PP.137~160 , 2007.12.30

Blendid Learning기반 문제중심학습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논단 , 제6권(집) , 제2호 , PP.15~45 , 2007.12.06

평생학습사회에서의 m-러닝:개념적 논의와 미래교육에 주는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 제3권(집) , 제2호 , PP.1~26 , 2007.11.30

The Current Status of e-Learning and Strategies to Enhance Educational Competitiveness in Korean Higher Education,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 제8권(집) , 제1호 , PP.1~18 , 2007.03.30

e-Learning환경에서의 협력 학습을 위한 학습모형 및 학습행위 요소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제9권(집) , 제2호 , PP.27~36 , 2006.12.31

원격교육연수원 관련 법령 정비 방안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22권(집) , 제2호 , PP.171~201 , 2006.12.31

초중등교육에서의 e-Learning체제 도입 : 가능성과 과제, 교육대학원논문집 , 제9권(집) , PP.51~69 , 2005.12.31

한국 원격교육 연구의 동향과 전망 : 1985~2005년도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195~227 , 2005.12.30

초.중등교육에서 e-러닝 활성화를 위한 주체별 역할과 지원전략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1권(집) , 제4호 , PP.125~156 , 2005.12.30

e-Learning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에이전트의 역할과 속성, 그리고 에이전트 시스템 설계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1권(집) , 제4호 , PP.5~32 , 2005.12.30

사례분석에 기초한 이러닝을 통한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방안 탐색, 평생학습사회 , 제1권(집) , 제2호 , 2005.11.30

일반대학에서의 e-러닝 현황과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 제1권(집) , 제1호 , 2005.05.31

평생교육을 위한 웹기반 학습에서 학습자의 성격유형과 대인간 상호작용 유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 제8권(집) , PP.119~142 , 2004.12.31

혼합형 학습을 활용한 커뮤니티 기반 문제중심학습 모형의 개발, 인천대학교 논문집 , 2004.12.31

e-Learning 에서의 학습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학습전략 탐색, 원격교육연구 , 제4권(집) , 제1호 , 2004.12.31

PBL 원리를 이용한 사이버 영재교육 프로그램 설계ㆍ개발전략 탐색, 과학영재교육 , 2004.10.01

초,중등학교에서 교실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20권(집) , 제3호 , PP.101~133 , 2004.09.30

ICT 활용수업에서 시연 및 주의집중 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학연구 , 2004.08.31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전략의 초ㆍ중등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학연구 , 제42권(집) , 제2호 , PP.399~431 , 2004.06.01

교실수업과 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교사용 지도서 개발,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3.12.01

교실수업과 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 설계 연구,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3.12.01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3.12.01

인천대학교 사이버교육체제 도입.발전전략 연구,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3.12.01

인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설립을 위한 기초 연구 : 전국 주요대학의 교수학습개발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3.12.01

전국 일반대학의 사이버교육 운영실태와 질관리 현황분석:2002년도를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 제41권(집) , 제3호 , 2003.09.30

상이한 교수매체 유형에 따른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들의 성교육 효과, 초등교육학회 , 제10권(집) , 제1호 , 2003.09.01

초등학교에서 ICT 활용수업이 학습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 제16권(집) , 제2호 , PP.415~422 , 2003.08.31

우리나라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인천대학교 논문집 , 제28권(집) , 제0호 , PP.0~0 , 2003.08.01

가상현실을 이용한 웹 기반 수업과 학습자의 공간지각력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제6권(집) , 제2호 , 2003.04.30

웹 기반 수업에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특성 요인 탐색, 원격교육연구 , 제2권(집) , 제1호 , PP.0~0 , 2003.03.01

국내 원격대학의 주요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교육공학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77~109 , 2003.03.01

국내 원격대학의 주요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공학연구 , 제19권(집) , 제1호 , PP.77~109 , 2003.03.01

사이버대학 모니터링 연구, 연구보고서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2.12.01

웹 기반 수업의 설계모형과 전략, 인천대학교 논문집 , 제27권(집) , 제0호 , PP.0~0 , 2002.12.01

ICT 활용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초등교육학연구 , 제9권(집) , 제2호 , PP.0~0 , 2002.12.01

포스코 마케팅 직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 직접입력 , 제0권(집) , 제0호 , PP.0~0 , 2002.10.01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interaction on learning achievement,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in web-based instruc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 제39권(집) , 제2호 , PP.153~162 , 2002.05.01

웹 기반 교육의 비용 효과성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기업교육연구 , 제3권(집) , 제1호 , PP.49~75 , 2001.09.01

가상교육, 사이버교육에 관한 개념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 제17권(집) , 제3호 , PP.165~194 , 2001.09.01

라디오기반 방송원격수업과 웹기반 가상수업의 비용효과성 비교, 분석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17권(집) , 제1호 , PP.131~163 , 2001.03.01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16권(집) , 제1호 , PP.223~246 , 2000.04.01

<저서> 

학습과학 원리와 실천적 적용, 아카데미프레스 , 2012.09.01

교육공학의 원리와 적용, 교육과학사 , 2012.08.30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2011.01.25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2009.01.01

교육심리학, 양서원 , 2008.08.15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교육과학사 , 2001.05.01

웹 기반 수업의 설계와 개발, 원미사 , 2000.04.01

초등교육의 이해, 문음사 , 1999.04.01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 199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