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신영 사진
우신영
재직기간
2015. 8. ~ 2024. 2.
전공
현대산문교육

세부내용

학력


2015.02.26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2009.02.26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2007.02.28 서울대학교  (문학사)




경력


2019.09 ~ 2024.02. 인천대학교 (부교수)


2015.08 ~ 2019.08 인천대학교 (조교수)


2015.03 ~ 2015.08 명지대학교 (조교수)


2014.09 ~ 2015.0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


2014.03 ~ 2014.08 명지대학교 (강사)


2013.03 ~ 2014.02 강원대학교 (시간강사)


2012.09 ~ 2014.02 숙명여자대학교 (시간강사)


2011.03 ~ 2012.12 춘천교육대학교 (시간강사)


2010.03 ~ 2010.08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교사)


2009.08 ~ 2009.11 김포고등학교 (교사)




연구실적


<논문> 


김윤식의 문학교육론, 국어교육연구 , 제52권(집) , PP.149~177 , 2023.12.31


청소년문학 장르의 문학교육적 전유, 교육문화연구 , 제29권(집) , 제4호 , PP.325~341 , 2023.08.31


신문에 나타난 자살과 그 의미 분석, 한국언어문학 , 제124권(집) , PP.159~184 , 2023.07.31


장소 기반 문학 경험 연구 -문학관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 제122권(집) , PP.121~151 , 2022.11.30


소설의 공간 이해에 기반한 서사윤리 연구 - 정미경 소설을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 , 제74권(집) , PP.77~102 , 2022.03.31


자기서사의 마스터플롯을 활용한 소설 창작교육 연구, 청람어문교육 , 제86호 , PP.237~266 , 2022.03.31


한국 현대소설 속 여성 거식증에 나타난 주체화 전략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제25/3권(집) , 제92호 , PP.85~115 , 2021.08.30


팬데믹 시대, 문학교육 앞의 질문들에 대하여, 문학교육학 , 제71권(집) , 제71호 , PP.43~69 , 2021.06.30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독서교육의 방향성 연구, 교육문화연구 , 제27권(집) , 제3호 , PP.349~366 , 2021.06.30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과 문학교육의 관계, 국어국문학 , 제193호 , PP.157~196 , 2020.12.31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에 따른 문학교육 제도의 응답책임성,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제14권(집) , 제1호 , PP.79~118 , 2020.05.31


뉴미디어 시대, 문학, 놀이, 공동체, 독서연구 , 제53호 , PP.33~64 , 2019.11.30


상호문화적 감수성을 위한 소설교육 연구,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5호 , PP.758~788 , 2019.10.31


문학교육에서 문학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한 시론, 문학교육학 , 제64호 , PP.145~180 , 2019.09.30


문학교육에서 김유정 문학 읽기의 지평과 전망, 한중인문학연구 , 제64권(집) , PP.57~82 , 2019.09.30


문학 교과서의 성별 편중성 분석: 젠더의 눈으로 문학 교과서 읽기,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1호 , PP.745~768 , 2019.02.28


Reading with an Eye to Gender:An Analysis of the Illustrations i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국어교육학연구 , 제52권(집) , 제5호 , PP.173~201 , 2017.12.30


교육실습 기간 예비교사들의 정서적 지형도 연구, 교육문화연구 , 제23권(집) , 제5호 , PP.251~272 , 2017.10.30


문학교육에서 동아시아 문학의 수용 방향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 제56호 , PP.221~249 , 2017.09.30


새로운 도시난민 공동체의 탄생-「피에로들의 집」에 나타난 장소애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 제59호 , PP.38~58 , 2017.09.30


교육 평가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탐구, 교육연구 , 제69권(집) , PP.39~60 , 2017.08.30


동아시아 소설의 상호문화적 독법 연구, 현대소설연구 , 제66호 , PP.271~309 , 2017.06.30


창의적 시 해석 방법 연구, 문학교육학 , 2017.06.30


소설 해석에 나타난 독자의 현실 인식 연구, 국어교육 , 제157호 , PP.191~221 , 2017.05.31


경험서사 쓰기 교육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제11권(집) , 제1호 , PP.229~262 , 2017.05.31


청소년창작소설에 나타난 부모-자녀 서사 연구,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73권(집) , PP.479~505 , 2016.08.31


학습자의 문학교육 경험 연구, 교육연구 , 제65권(집) , PP.7~43 , 2016.04.30


동화 독서와 젠더 이데올로기: 아동 권장도서목록 속 전래동화 여성인물 표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 제38권(집) , PP.159~188 , 2016.02.29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병원 담론 연구, 우리어문연구 , 제54권(집) , PP.119~148 , 2016.01.31


문학교육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연구-<은교>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 제50권(집) , 제4호 , PP.333~368 , 2015.12.31


문학교육 연구자의 해석 텍스트 읽기에 대한 반성적 실천 연구, 국어교육 , 제150호 , PP.197~236 , 2015.08.31


김남천의 비평론이 갖는 문학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제8권(집) , 제1호 , PP.109~130 , 2014.05.31


메타비평의 문학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 제66권(집) , PP.85~111 , 2014.04.30


소설텍스트 해석 교육 내용 연구, 문학교육학 , 제42권(집) , PP.271~303 , 2013.12.31


‘맥락을 고려한 작품 읽기’의 문학 교과서 구현 양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분석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 제41권(집) , PP.299~337 , 2013.08.31


국어 교사의 창의 인성 수업 경험 연구, 국어교육 , 제140호 , PP.109~150 , 2013.02.28


소설의 담론구조와 윤리의 교육적 상관성에 대한 고찰 -염상섭의 <삼대>를 대상으로-, 국어교육연구 , 제29권(집) , PP.359~388 , 2012.06.30


Comparative Research on The Fiction Interpretation of Learning Readers in Heterogeneous Clas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제20권(집) , PP.19~34 , 2011.12.31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교육용 문학사 서술 시론, 정신문화연구 , 제34권(집) , 제2호 , PP.101~126 , 2011.06.30


백신애 소설 연구 -여성 작가와 정체성 탐색의 글쓰기, 여성문학연구 , 제24권(집) , PP.257~291 , 2010.12.31


가치탐구활동으로서의 소설교육, 새국어교육 , 제86권(집) , PP.229~256 , 2010.12.31



<저서> 


진로와 문학, 인천대학교 출판부 , 2020.03.31


처음 시작하는 현대소설 교육론, 창비교육 , 2019.08.16


소설 해석 교육론, 역락 , 2017.06.09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 한국문화사 , 2013.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