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신원석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교육공학
담당과목
교육학개론,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국어교육과창의융합세미나
전화번호
032-835-8844
이메일
wsshin@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0.05.18 Columbia University  (교육학박사)

2008.05.21 Columbia University  (교육학석사)

2003.02.25 고려대학교  (문학석사)

2001.02.24 고려대학교  (문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원격교육 유형에 따른 학습자 경험 비교연구 : 비실시간 원격교육과 OCW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 제29권(집) , 제4호 , PP.103~127 , 2023.12.30

Exploring teachers’ intention to integrate technology: a comparison between online- and AR/VR-based instruction,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 제32권(집) , 제4호 , PP.537~554 , 2023.08.08

온라인 수업에서 스마트 교실응답시스템(S-CRS) 사용 잠재 계층에 따른 학습자 흥미, 학업성취도 차이 분석, 한국융합과학회지 , 제12권(집) , 제4호 , PP.101~117 , 2023.04.30

원격수업 지속수강의도 연구: 기대일치 모형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 제34권(집) , 제4호 , PP.901~922 , 2022.11.30

Immersive virtual reality for increasing presence and empathy,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 제38권(집) , 제4호 , PP.1115~1126 , 2022.08.01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for Learning: An Examination Using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EEE Access , 제9권(집) , PP.6798~6809 , 2021.01.01

전통 교실과 Active Learning Classroom 간 비교 연구: 학습 공간이 대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융합정보논문지 , 제10권(집) , 제8호 , PP.161~172 , 2020.08.28

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 연구 : TAM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 제26권(집) , 제2호 , PP.125~146 , 2020.06.30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테크놀로지내용교수지식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제21권(집) , 제6호 , PP.196~203 , 2020.06.30

교사의 AR․VR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 인식에 대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및 영향변인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26권(집) , 제2호 , PP.367~393 , 2020.06.30

온라인매체 활용 교육과 가상⋅증강현실 활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TPACK 수준 비교, 교육방법연구 , 제32권(집) , 제2호 , PP.233~254 , 2020.05.31

교사들의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을 위한 학교의 지원 중요성 분석,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 제22권(집) , 제1호 , PP.21~42 , 2020.02.29

Revisiting critical factors on teachers’ technology integration: the differences betwee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 , 제39권(집) , 제4호 , PP.548~561 , 2019.10.02

4차 산업혁명 시대 테크놀로지에 대한 초등교사의 TPACK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 제31권(집) , 제2호 , PP.277~303 , 2019.05.31

Teachers’ and Students’ Perspectives on Good Teaching Using Technology in Elementary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 제15권(집) , 제3호 , PP.103~116 , 2019.05.15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on Student Competencies, Teacher Roles, and Instruction in the Forthcoming Educational Environmental Chang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 제20권(집) , 제1호 , PP.109~135 , 2019.04.30

A comparative study of factors associated with technology-enabled learning betwee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 제66권(집) , 제5호 , PP.1303~1320 , 2018.10.01

학교현장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 행동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 제30권(집) , 제2호 , PP.43~63 , 2018.05.30

The effect of student teaching experience and teacher beliefs on pre-service teachers’ self-efficacy and intention for using technology in teaching, Teachers and Teaching , 제23권(집) , 제7호 , PP.829~842 , 2017.05.01

The use of a mobile learning management system and academic achievement of online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 제102권(집) , PP.79~89 , 2016.11.01

중등예비교사들의 교원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 제22권(집) , 제1호 , PP.183~209 , 2016.03.30

Teachers’ use of technology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 2015.10.0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student acceptance of synchronous e-learning in an online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 2015.07.01

The use of a mobile learning management system at an online university and its effect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 2015.06.01

Students’ Use of Notebook Computers in the College Classroom: Benefits and Pitfall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 제16권(집) , 제1호 , PP.31~57 , 2015.04.01

Teachers’ Technology Use and the Change of Their Pedagogical Beliefs in Korean Educational Context,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 제7권(집) , 제8호 , PP.11~22 , 2014.08.01

대학 교육과정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대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문제점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79~100 , 2014.06.01

기업교육 환경에서 스마트러닝시스템의 만족도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HRD연구 , 제8권(집) , 제4호 , PP.27~49 , 2013.12.01

혁신(모바일 LMS)의 확산 모형 및 측정 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9권(집) , 제4호 , PP.723~742 , 2013.12.01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to Enhance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Integration for Teaching with Technologi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 제34권(집) , PP.122~129 , 2013.08.01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 수요 조사, 한국교육 , 제40권(집) , 제1호 , PP.109~130 , 2013.04.01

일반 교실에서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28권(집) , 제4호 , PP.781~801 , 2012.12.01

온라인 토론의 참여환경과 토론집단 크기에 따른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교육공학연구 , 제28권(집) , 제4호 , PP.757~779 , 2012.12.01

학사행정관리자의 대학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 교육방법연구 , 제24권(집) , 제4호 , PP.817~835 , 2012.11.01

대학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및 강의 선택 관련 요인 분석, 교육문제연구 , 제45호 , PP.31~54 , 2012.11.01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변화에 관한 연구: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을 중심으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제16권(집) , 제1호 , PP.71~80 , 2012.03.01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역량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 제28권(집) , 제4호 , PP.141~165 , 2011.12.01

대학생들이 인식한 강의실 환경 요인에 대한 분석, 교육시설 , 제18권(집) , 제6호 , PP.15~24 , 2011.11.01

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 제17권(집) , 제3호 , PP.129~150 , 2011.10.01

ICT 활용 수업 이후 교사의 역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교육공학연구 , 제27권(집) , 제3호 , PP.625~652 , 2011.09.01

테크놀로지 활용에 따른 교육활동의 변화와 교사의 심리적 배경의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제11권(집) , 제9호 , PP.536~545 , 2011.09.01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CT instruc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제17권(집) , 제2호 , PP.239~260 , 2011.06.01

A Multimedia Case-based Environment: Teaching Technology Integration to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 제12권(집) , 제1호 , PP.1~20 , 2011.04.01

The Influence of Using Web 2.0 on Participation and Activities in an Online Discussion Forum, 교육공학연구 , 제27권(집) , 제1호 , PP.247~266 , 2011.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