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조선영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일본어학, 일본어표현 및 문체
담당과목
일본어입문, 일본어학개론, 일본어문장의이해, 일본어작문, 일본어표현지도
전화번호
0328358149
이메일
sy218@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03.10.16 広島大学  (박사)

2000.03.24 広島大学  (석사)

1996.02.27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사)

1992.02.24 연세대학교  (석사)

1990.02.26 연세대학교  (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경성의 일본인 시인 고리야마 히로시 연구: 1920년대 중후반을 중심으로 , 인문과학연구논총 , 제44/4권(집) , 제76호 , PP.35~57 , 2023.11.30

'특별한 교육 요구 학생'에 대한 교양교육의 역할 고찰-일본의 '합리적 배려'개념과의 비교를 통해-, 대학교양교육연구 , 제8권(집) , 제15호 , PP.49~67 , 2023.10.31

일본어교육의 다양성 제고를 위한 그림책 활용 가능성: 지역언어 활용을 포함하여, 인문과학연구논총 , 제42권(집) , 제4호 , PP.67~92 , 2021.11.30

文末表現の習得に関する研究 ― メタ認知の活性化を目指すピア活動 ―, 日本語敎育 , 제96호 , PP.69~81 , 2021.06.30

1920년대 재조 일본 지식인 사회의 문화 담론 연구- 1926년 우치노 겐지(内野健兒)와 이나미쓰 레민(稻光黎民) 논쟁을 중심으로 -, 비교일본학 , 제50권(집) , PP.121~144 , 2020.12.31

일본어 잡지 『경인(耕人)』연구: 1920년대 근대시 고찰을 위하여, 인문과학연구논총 , 제41권권(집) , 제3호호 , PP.101~129 , 2020.08.31

<일본어학개론>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 직소퍼즐 협동학습과 사전・사후 퀴즈 활용-, 비교일본학 , 제48권(집) , PP.341~362 , 2020.06.30

‘고(高)-대(大) 접속’과 복합적 전이-한국과 일본 대학의 신입생 대상 글쓰기 교육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 제14권(집) , 제2호 , PP.61~70 , 2020.04.30

그룹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도입단계 실천 보고- 자기조정 학습이론에 기초한 내성 워크시트의 활용 -, 일본어학연구 , 제63권(집) , PP.181~195 , 2020.03.20

川柳を導入した日本語学習の試み- 授業への導入方法と学生の認識を中心に-, 일본어교육연구 , 제48호 , PP.191~206 , 2019.08.31

文法能力の向上のためのシャドーイングの活用, 일본어교육연구 , 제43호 , PP.245~258 , 2018.05.31

교양외국어 수업에서의 개인별 학습지도 방안 고찰- 중국어교육과 일본어교육에서의 SNS의 활용 -, 비교일본학 , 제39권(집) , PP.357~378 , 2017.06.30

교양일본어수업에서 Moodle의 활용-학습자의 개인차를 반영하여-, 일본어교육연구 , 제38권(집) , PP.167~183 , 2017.02.28

팀티칭강좌의 실천사례연구 - ‘아시아공동체론’ 강좌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 제10권(집) , 제4호 , PP.431~456 , 2016.12.31

Moodle의 퀴즈활동 활용 방안에 관한 고찰 - 교양 일본어 수업을 중심으로 -, 비교일본학 , 제38권(집) , PP.351~370 , 2016.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