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신유아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한국사(조선시대사)
담당과목
정치와 문화의 흐름으로 본 우리 역사(교양), 역사학개론, 한국근세사, 한국고대사, 한국사회경제사
전화번호
032-835-8837
이메일
armia91@inu.ac.kr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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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2013.08.29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2007.08.30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1996.02.26 서울대학교  (문학사)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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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적
<논문> 

朝鮮前期 去官의 의미와 去官節次로서의 都目, 역사교육 , 제167호 , PP.49~81 , 2023.09.30

체계적 역사교육을 위한 역사부교재의 내용구성 방안, 역사교육논집 , 제80권(집) , PP.319~347 , 2022.06.30

조선시대 遞兒給祿制 연구, 조선시대사학보 , 제100권(집) , 2022.03.31

제5차 교육과정 ‘국사’의 내용편제와 서술방향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 역사와교육 , 제33권(집) , 2021.11.30

역사 교과서 집필기준 개정의 경위와 그 의미-한국 현대사 부분을 중심으로-, 전북사학 , 제59호 , PP.293~324 , 2020.07.31

다양한 역사관의 공존(共存)을 위한 역사교육 방안에 대한 모색, 대구사학 , 제139권(집) , PP.41~72 , 2020.05.31

중·고 역사 교과서 내용 체계화를 위한 모색-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역사교육 , 제152권(집) , PP.73~106 , 2019.12.31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여성사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여성사 서술 방향 모색-전근대 시기를 중심으로-, 대구사학 , 제137권(집) , PP.57~93 , 2019.11.30

한국 역사교육과정의 변천과 근현대사의 비중, 전북사학 , 제55권(집) , PP.233~257 , 2019.04.21

역사교과에서 학습 내용 체계화의 가능성과 필요성, 역사교육논집 , 제64권(집) , 제64호 , PP.71~98 , 2017.08.31

현행 한국사 교과서에서 생활사 서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역사교육논집 , 제62권(집) , 제62호 , PP.89~120 , 2017.02.28

朝鮮前期 遞兒職 運營의 實際 (조선전기 체아직 운영의 실제), 한국사연구 , 제171권(집) , PP.169~203 , 2015.12.31

2017 수능 필수 '한국사' 문항의 난이도와 학교수업, 역사교육 , 제135권(집) , PP.95~118 , 2015.09.30

고등학교 '세계사'내용구성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역사교육논집 , 제54권(집) , PP.81~117 , 2015.02.28

조선전기 체아직의 수직과 역할, 역사교육 , 제131권(집) , PP.231~268 , 2014.09.30

2007,2009 개정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 서술의 문제점, 역사교육논집 , 제52권(집) , PP.195~228 , 2014.02.28

조선전기 체아직의 설립경위와 구성, 역사교육 , 제128권(집) , PP.189~224 , 2013.12.31

역사교과에서 계열성 구현의 난점, 역사교육 , 제120권(집) , PP.99~127 , 2011.12.31

조선전기 녹봉의 반급과 관료가계, 역사교육 , 제114권(집) , PP.279~323 , 2010.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