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윤영돈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서양윤리
담당과목
윤리학개론, 서양윤리사상, 서양고전과 윤리, 응용윤리, 생명의료윤리, 환경윤리세미나, 인성건강과 인문치료(교양)
전화번호
032-835-8316
이메일
danielyoun@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06.08.01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1998.02.01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1995.02.01 서울대학교  (문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사상 이해,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42호 , PP.165~190 , 2023.09.30

도덕과 교육을 통한 정신건강 제고방안, 윤리교육연구 , 제68권(집) , PP.1~31 , 2023.04.30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고등학교 인성교육 방안,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40호 , PP.1~35 , 2023.03.30

2022 개정 도덕과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과 주요 내용 - 2차 연구 과정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중심으로 -, 윤리교육연구 , 제67호 , PP.1~36 , 2023.01.30

세여 진교훈의 학문세계와 의철학적 관심, 의철학연구 , 제33권(집) , PP.35~72 , 2022.06.30

구약성경에 나타난 바달(badal)의 신학과 사회윤리적 함의, 기독교사회윤리 , 제52권(집) , PP.41~83 , 2022.04.30

상담윤리의 연구동향과 쟁점: 도덕과 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측면을 중심으로 , 윤리교육연구 , 제64권(집) , PP.33~66 , 2022.04.30

파스칼의 팡세에 나타난 기독교 윤리 재구성, 윤리교육연구 , 제63호 , PP.239~271 , 2022.01.31

고교학점제하에서 도덕과를 통한 진로교육, 윤리교육연구 , 제62권(집) , PP.57~85 , 2021.10.29

세인트존스대학의 세미나 모델을 적용한 “서양고전과 윤리” 줌(Zoom) 수업의 효과검증 , 윤리연구 , 제 1권(집) , 제134호 , PP.257~285 , 2021.09.30

상호작용기반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이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인격교육 , 제15권(집) , 제3호 , PP.39~63 , 2021.08.21

정신분석학과 분석심리학의 소통을 통한 자기실현에 이르는 꿈 분석, 교양교육연구 , 제15권(집) , 제2호 , PP.189~200 , 2021.04.30

무의식의 탐구와 정신건강: 시령자의 꿈에 대한 칸트와 융의 해석을 중심으로, 윤리교육연구 , 제60권(집) , PP.39~67 , 2021.04.30

시민적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민주시민교육과 인성교육의 조화 가능성 탐색, 인격교육 , 제13권(집) , 제3호 , PP.127~142 , 2019.12.31

학교급간 연계를 통한 코티칭(co-teaching) 수업 사례연구 ,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제28권(집) , 제3호 , PP.1~20 , 2019.09.30

융 심리학과 생애주기별 인성교육, 윤리교육연구 , 제52권(집) , PP.171~197 , 2019.04.30

남북한 간 사회문화적 통합을 위한 내러티브 접근 방안,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24호 , PP.269~285 , 2019.03.31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중학교 적용 연구 , 한국철학논집 , 제59권(집) , PP.455~480 , 2018.11.16

신명령론의 계보학적 탐구, 윤리교육연구 , 제50권(집) , PP.43~64 , 2018.10.30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본 화해와 용서의 문제 , 철학논집 , 제54권(집) , PP.79~104 , 2018.08.31

창의융합 과제연구를 통한 고등학교 인성교육 사례연구, 윤리교육연구 , 제49권(집) , PP.51~89 , 2018.07.30

기독교 역사에서 술의 문제: 신의 선물인가, 악마의 유혹인가, 한국신학 , 제 권(집) , 제72호 , PP.112~129 , 2018.04.30

전통교육의 정치성과 현대적 함의, 한국철학논집 , 제56권(집) , PP.239~264 , 2018.02.19

재즈의 즉흥성 메타포의 도덕교육적 적용, 윤리교육연구 , 제47권(집) , PP.207~231 , 2018.01.31

융의 개성화 과정에서 사랑의 문제,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17호 , PP.51~69 , 2017.12.31

창세기에 나타난 그리스도교의 자연관과 인간의 책임 문제, 환경철학 , 제24권(집) , PP.183~204 , 2017.12.30

플라톤의 에로스론과 도덕교육적 함의 , 도덕교육연구 , 제29권(집) , 제3호 , PP.133~153 , 2017.09.30

전통교육의 현대화와 정치교육모델의 구성원리, 한국철학논집 , 제54권(집) , PP.243~272 , 2017.08.15

서당과 소학의 전통교육이 현대 인성교육에 주는 함의 , 한국교육학연구 , 제23권(집) , 제1호 , PP.165~182 , 2017.03.10

흄의 윤리사상에서 존재와 당위의 문제, 윤리교육연구 , 제43권(집) , PP.179~199 , 2017.01.31

2015 개정 중학교 도덕과의 도덕적 보건 능력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윤리교육연구 , 제42권(집) , PP.125~147 , 2016.10.31

2015 개정 중학교 도덕과의 기능 구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향, 도덕윤리과교육 , 제52호 , PP.275~301 , 2016.08.31

전통의 규범적 의미에 대한 재해석과 범주화, 한국철학논집 , 제50권(집) , PP.333~361 , 2016.08.15

숭고의 미학과 도덕교육,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08호 , PP.31~49 , 2016.06.30

AKS 시민의식 조사도구의 브랜드화 및 활용방안, 윤리연구 , 제106호 , PP.251~274 , 2016.03.31

학교급별 인성 수준과 고교 인성교육의 방향설정, 한국교원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153~172 , 2015.12.31

생명윤리 관련 고교 과제연구의 융합교육적 접근, 윤리교육연구 , 제36권(집) , PP.57~75 , 2015.04.30

고린도교회의 건강성 문제와 현대교회: 바울의 진단과 처방이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신학 , 제64호 , PP.28~50 , 2015.04.01

한국 대학생의 인성건강과 내러티브 접근, 교양교육연구 , 제9권(집) , 제1호 , PP.29~56 , 2015.03.31

노동과 소외 그리고 직업윤리, 도덕윤리과교육 , 제46권(집) , PP.145~169 , 2015.02.28

인성교육 공고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윤리연구 , 제99호 , PP.151~182 , 2014.12.31

인천 고교생의 행복감 진단과 제고 방안, 윤리교육연구 , 제35권(집) , 제35호 , PP.123~150 , 2014.12.31

한국적 가치체계에 의거한 유덕한 인격함양의 인성교육, 도덕윤리과교육 , 제45권(집) , 제45호 , PP.23~52 , 2014.12.20

한국적 가치의 재정립을 위한 인문치료적 접근, 윤리연구 , 제94호 , PP.1~38 , 2014.03.31

사회구성주의에서 본 도덕교육의 인문치료적 접근, 초등도덕교육 , 제44권(집) , 제44호 , PP.241~266 , 2014.03.31

논박 기법과 도덕교육, 윤리교육연구 , 제32권(집) , 제32호 , PP.59~78 , 2013.12.31

칸트와 후설의 윤리학에서 도덕감 비교 연구, 윤리교육연구 , 제31호 , PP.381~410 , 2013.08.31

도덕 교과서 언어 표현 개선 방안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 제38호 , PP.101~124 , 2013.04.20

도덕과의 학문적 정체성 제고와 타교과와의 내용 중복성 지양 방안,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88호 , PP.179~215 , 2013.03.31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 도구 개정 연구(2차년도), 윤리교육연구 , 제29권(집) , 제29호 , PP.63~94 , 2012.12.31

청소년 도덕적 동기화 검사 도구 개정 연구(2차년도), 윤리교육연구 , 제29권(집) , 제29호 , PP.29~62 , 2012.12.31

군대윤리의 관점에서 본 정신전력 제고 방안, 국방연구 , 제55권(집) , 제3호 , PP.73~96 , 2012.09.04

칸트의 여성관과 성담론, 윤리교육연구 , 제28권(집) , 제28호 , PP.191~210 , 2012.08.31

사회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본 내러티브와 아동의 인성교육, 초등도덕교육 , 제39호 , PP.139~168 , 2012.08.10

칸트의 미학적 자연관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 제35호 , PP.129~154 , 2012.04.30

레스트의 4구성요소 모델에 의한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개념 탐구,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84호 , PP.159~192 , 2012.03.30

레스트(J. Rest)의 도덕적 품성화 능력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 연구, 윤리교육연구 , 제26권(집) , PP.3~32 , 2011.12.3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양심 이해 , 도덕윤리과교육 , 제34호 , PP.115~142 , 2011.12.15

플라톤의 『국가』에 나타난 도덕교육론, 윤리연구 , 제82호 , PP.289~314 , 2011.09.30

생태학적 다문화 도시공간을 위한 도시인문학의 근본개념 탐구, 인천학연구 , 제15호 , PP.7~41 , 2011.08.31

그리스 비극의 수양론적 가치, 윤리교육연구 , 제25권(집) , PP.195~214 , 2011.08.30

폭력의 문제와 플라톤의 인문치료, 인문학연구 , 제15권(집) , PP.119~150 , 2011.06.30

칸트의 종교철학과 도덕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 제32호 , PP.85~110 , 2011.04.20

폭력의 일상화와 인문치료, 윤리교육연구 , 제23호 , PP.249~270 , 2010.12.30

합리성의 시대적 변용과 정치사회이론, 통일문제와 국제관계 , 제20권(집) , PP.83~111 , 2010.12.15

도덕교과에서 다문화 교육의 윤리학적 정초, 윤리교육연구 , 제21권(집) , PP.1~26 , 2010.04.01

쉴러의 미적 교육론에서 의무와 경향성의 조화,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76호 , PP.255~282 , 2010.03.30

계약론의 관점에서 본 사형제도의 문제, 민주시민교육 , 제31호 , PP.3~19 , 2010.02.26

군인의 윤리와 가치관, 지역사회연구 , 제13권(집) , PP.49~63 , 2009.12.31

효과적인 학교 인성교육의 방향: 범교과 학습과 도덕과 학습의 관계를 중심으로, 도덕윤리과교육 , 제29호 , PP.127~150 , 2009.12.20

밀러(D.Miller)의 사회정의의 원리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인간관계의 양식에 근거한 정의의 원리를 중심으로, 통일문제와 국제관계 , 제19권(집) , PP.3~32 , 2009.08.31

미적 도덕성의 스펙트럼과 도덕교육, 윤리교육연구 , 제19권(집) , PP.19~46 , 2009.08.30

청소년 정신건강과 도덕교육, 도덕윤리과교육 , 제28호 , PP.111~140 , 2009.07.20

도덕교육에서 다중지능이론의 활용 가능성 모색, 윤리교육연구 , 제18권(집) , PP.1~21 , 2009.04.30

다문화.공동체 윤리와 통일교육, 통일문제와 국제관계 , 제18권(집) , PP.1~20 , 2008.12.30

존재-당위의 소통문제로서 도덕철학과 도덕심리학의 관계 정립, 도덕윤리과교육 , 제27호 , PP.113~142 , 2008.12.01

사회주의 예술과 남북한 통합의 다문화 교육적 접근, 중국학논집 , 제2권(집) , 2008.06.30

정신건강의 관점에서 본 니체의 미학적 세계관과 주인도덕의 문제, 윤리연구 , 제69호 , PP.1~32 , 2008.06.01

도덕교육에서 도덕신학의 정초와 도덕과 종교 관련 내용의 집필 방향, 도덕윤리과교육 , 제25호 , PP.81~116 , 2007.12.31

자살의 윤리적 논쟁과 고통의 문제,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66호 , PP.267~290 , 2007.09.30

칸트의 윤리학과 미학의 상호연관성에 관한 인간학적 탐구, 윤리연구 , 제64호 , PP.191~216 , 2007.03.31

유가의 예악(禮樂) 사상에서 악(樂)의 문제, 도덕윤리과교육 , 제23호 , PP.80~100 , 2006.12.3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과 도덕교육에의 함의, 도덕윤리과교육 , 제21권(집) , 제0호 , PP.389~412 , 2005.12.01

샤프츠베리와 허치슨의 미적 도덕성에 관한 연구, 윤리교육연구 , 제8권(집) , 제0호 , PP.219~240 , 2005.10.01

캇시러의 문화철학에서 신화와 예술의 인간학적 함의, 윤리교육연구 , 제6권(집) , 제0호 , PP.183~202 , 2004.10.01

소크라테스적 시민성과 시민불복종, 윤리교육연구 , 제4권(집) , 제0호 , PP.95~113 , 2003.10.01

융 심리학의 인간학적 함의에 관한 연구, 사대논총 - 직접입력 , 제66권(집) , 제0호 , PP.73~104 , 2003.08.01

아리스토텔레스 교육론에서 예술과 도덕의 상관성 연구, 해사논문집 , 제43권(집) , PP.97~123 , 2000.12.01

<저서> 

미학적 윤리학과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 2022.09.30

전통 인성교육, 이렇게 한다 : 온고지신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제, 박영스토리 , 2022.08.05

시인은 시를 쓴다-5, 문화발전소 , 2020.12.20

유덕한 시민을 위한 인성교육론, 교육과학사 , 2020.05.15

사랑: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0.02.28

성경과 함께하는 철학 산책, 한국학술정보 , 2019.12.31

전통교육의 행방과 온고지신의 참뜻을 찾아서 , 박영스토리 , 2019.10.18

전통 인성교육이 해답이다, 박영스토리 , 2018.06.22

도덕치유와 윤리상담, 교육과학사 , 2018.01.15

인성건강과 인문치료, 인천대학교출판부 , 2017.02.2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중학교-도덕), 교육부-대전광역시교육청 , 2016.09.01

고등학교 인성교육지도자료: 안다미로 프로젝트(워크북, 지도서)_(개발 기획 총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인성교육 지도자료 전문위원회), 중앙교육 , 2016.02.01

고등학교 인문학적 감성과 도덕적 상상력, 미래앤 , 2015.08.01

플라톤의 삶의 철학, 가람문화사 , 2015.02.28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도덕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5.01.0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개발 연구(I) 도덕과 교육과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5.01.01

한국적 가치 지형도 연구 , 한국학중앙연구원 , 2013.12.01

성경과 함께하는 윤리학 산책, 한국학술정보 , 2013.09.16

중학교 도덕(상권, 하권), 천재교육 , 2013.01.01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표준화연구2 : 청소년 도덕적 동기화 및 품성화 검사도구 개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2012.12.31

양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09.10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천재교육 , 2012.03.01

중학교 도덕3, 천재교육 , 2012.01.01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시안 개발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2.01.01

중학교도덕, 천재교육 , 2011.03.01

고등학교도덕, 천재교육 , 2011.03.01

중학교 도덕2, 천재교육 , 2011.01.01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개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2011.01.01

고등학교 도덕, 천재교육 , 2011.01.01

다문화시대 도덕교육의 프리즘과 스펙트럼, 한국학술정보㈜ , 2010.07.30

북한의 사회와 문화 그리고 통일, 철학과현실사 , 2010.01.01

Ethics in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철학과현실사 , 2010.01.01

중학교 도덕1, 천재교육 , 2010.01.01

국가안보와 군대윤리 (제6장 정의전쟁론의 이론과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 2008.01.01

인격 (3부 9장 융의 인격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7.01.01

고등학교 철학 교사용지도서, 가톨릭교육문화원 , 2005.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