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조교수

김혜진
직책/직급
조교수
주전공
도덕윤리교과교육
담당과목
도덕윤리교육론, 도덕윤리교재연구및지도법, 도덕윤리수업및평가, 도덕윤리논리및논술에대한교육
전화번호
032-835-8162
이메일
moraledu19@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6.02.26 서울대학교  (박사)

2010.02.26 서울대학교  (석사)

2008.02.22 인천대학교  (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도덕 교과서(2015 개정) 상의 ‘장애’ 내용 분석과 장자적 대안, 도덕윤리과교육 , 제80호 , PP.27~46 , 2023.08.31

도덕과 환경윤리 교육 내용 분석, 도덕윤리과교육 , 제77호 , PP.71~97 , 2022.11.30

학생 주도형 블렌디드 러닝에 기반한 도덕과 수업 설계 전략, 도덕윤리과교육 , 제76호 , PP.25~53 , 2022.08.3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의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2권(집) , 제9호 , PP.93~107 , 2022.05.15

고교학점제하에서 도덕과를 통한 진로교육, 윤리교육연구 , 제62권(집) , PP.57~85 , 2021.10.30

새로운 도덕과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 제72호 , PP.67~92 , 2021.08.31

전쟁범죄에 대한 군인의 책임 개념 연구 –도덕적 책임을 중심으로-, 도덕윤리과교육 , 제71호 , PP.219~244 , 2021.05.30

새로운 도덕과 교육과정의 배려윤리 요소 반영 방안, 도덕윤리과교육 , 제69호 , PP.37~60 , 2020.11.30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과서 비교연구 - 2015 개정 도덕과와 사회과 교과서를 중심으로 -, 도덕윤리과교육 , 제67호 , PP.153~179 , 2020.05.31

2013년 개정 북한 초급중학교 사회주의 도덕 교과서 분석, 도덕윤리과교육 , 제66호 , PP.83~108 , 2020.02.29

학교급간 연계를 통한 코티칭(co-teaching) 수업 사례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제28권(집) , 제3호 , PP.1~20 , 2019.09.30

도덕적 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 제64호 , PP.85~118 , 2019.08.31

‘도덕적 책임’ 형성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21호 , PP.57~85 , 2018.09.30

도덕 교과서의 인권 친화성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2015 개정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초등도덕교육 , 제61호 , PP.159~192 , 2018.09.30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양성평등교육 내용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도덕윤리과교육 , 제60호 , PP.181~214 , 2018.08.31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의 중학교 자유학기 적용 사례연구, 윤리교육연구 , 제49호 , PP.91~119 , 2018.07.31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 제27권(집) , 제1호 , PP.27~46 , 2018.03.31

대한민국 군대의 다문화 현상 분석과 교육적 방법 연구 : 도덕적 민감성을 중심으로,  윤리연구 , 제1권(집) , 제118호 , PP.227~252 , 2018.03.31

2015 개정 중학교 도덕과의 도덕적 보건 능력제고를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윤리교육연구 , 제42집호 , PP.125~147 , 2016.10.31

2015 개정 중학교 도덕과의 기능 구현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향, 도덕윤리과교육 , 제52호호 , PP.275~301 , 2016.08.31

<저서> 

유덕한 시민을 위한 인성교육론, 교육과학사 , 2020.05.15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교육과학사 , 2020.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