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윤선인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교육철학
담당과목
교육학개론, 교육철학및교육사, 지속가능한미래교육,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등교육현장세미나, 교육학RISE
전화번호
032-835-8991
이메일
syun@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6.03.28 University College London  (박사)

2010.02.25 고려대학교  (석사)

2008.02.22 홍익대학교  (학사)

경력

2022.09 인천대학교 (부교수)

2017.09 ~ 2022.08 인천대학교 (조교수)

2017.03 ~ 2017.08 고려대학교 (강사)

2017.03 ~ 2017.08 경희대학교 (강사)

2016.09 ~ 2017.08 홍익대학교 (강사)

2016.09 ~ 2016.12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2015.09 ~ 2016.03 University of Oxford (강사)

2015.09 ~ 2016.03 Imperial College London (강사)

2014.01 ~ 2016.06 King’s College London (강사)

연구실적
<논문> 

2022 개정교육과정에 나타난 디지털 교육 개념에 대한 성찰: 허욱(Yuk Hui)의 디지털 대상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철학연구 , 제45권(집) , 제2호 , PP.71~100 , 2023.06.30

미래교육 담론 비판: 교사, 학생, 그리고 현재의 관점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 제43권(집) , 제2호 , PP.205~235 , 2022.05.31

평등의 교육적 관계 고찰 -마스켈라인과 시몬스의 학교평등론을 중심으로, 교육사상연구 , 제36권(집) , 제1호 , PP.105~130 , 2022.02.28

‘Please don't destroy until it's completely destroyed’: Arts of education towards democracy,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 제55권(집) , 제3호 , PP.506~515 , 2021.06.01

‘나를 만지지 마라’: 박물관과 만짐의 교육철학, 교육철학연구 , 제43권(집) , 제1호 , PP.71~95 , 2021.04.01

At home and not at home in the national museum: on nostalgia and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 제53권(집) , 제4호 , PP.363~372 , 2021.03.21

박물관 교육에서 의미구성과정의 실존적 경험 탐구, 교육철학연구 , 제42권(집) , 제2호 , PP.137~157 , 2020.06.30

영역특수적 창의성의 발현기제 비교: 개방성의 하위측면과 성장 마인드셋의 역할을 중심으로, 창의력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1호 , PP.101~122 , 2020.03.30

세계시민교육의 실천방향에 대한 철학적 성찰:카신의 언어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 제25권(집) , 제4호 , PP.327~349 , 2019.08.30

스콜라스틱 경계의 사유: 영화『이매진(Imagine)』에 나타난 통합교육의 교육적 함의, 교육철학연구 , 제41권(집) , 제2호 , PP.105~124 , 2019.06.30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본 자유의 형이상학과 인문교육, 교육철학연구 , 제40권(집) , 제3호 , PP.131~150 , 2018.09.30

Curiosity, Wonder and Museum Educatio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 제52권(집) , 제3호 , PP.465~482 , 2018.08.08

Beyond fixing of education in freedom, Asian Education Review , 제2권(집) , 제1호 , PP.103~123 , 2018.04.01

픽미세대를 위한 자유교육 소고: 천원 오천석의 자유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 제38권(집) , 제3호 , PP.189~210 , 2018.02.28

Ideals of freedom and the ethics of thought - meaning and mystique, Ethics and Education , 제11권(집) , 제2호 , PP.197~212 , 2016.05.01

Response: education at the crossroads in the experience of potentiality , ETHICS AND EDUCATION , 2016.01.01

The Drama of the Leap: Kaspar Hauser Exits the Cave,  Philosophy of Education 2015 , 2015.01.01

The aims of education and the leap of freedom , ETHICS AND EDUCATION , 제9권(집) , 제3호 , PP.276~291 , 2014.11.01

Education, Freedom, and Temporality: A Response to Biesta and Safstrom’s Manifesto,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 제48권(집) , 제3호 , PP.385~399 , 2014.08.01

<저서> 

우리들의 불평등한 학교 : 새로운 평등 상상하기, 학이시습 , 2021.08.09

학교를 변론하다: 스콜라스틱 교육, 살림터 , 2020.07.01

Toward New Philosophical Explorations of the Epistemic Desire to Know: Just Curious about Curiosity, Cambridge Scholars Publishing , 2019.06.01

혁신학교 발전방안 모색: 학력부진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2019.01.01

International Handbook of Philosophy of Education,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 2018.08.01

The Thinking University: A philosophical Examination of Thought and Higher Education, Springer , 2018.05.01

Pedagogies in the Flesh: Case studies on the embodiment of sociocultural differences in education, Palgrave Macmillan , 2018.01.01

세계교육개혁: 민영화 우선인가 공적 투자 강화인가, 교육개혁의 세계적 동향에 대한 실천적 연구 보고서, 살림터 , 2017.09.23

Pädagogik - Phänomenologie: Verhältnisbestimmungen und Herausforderungen, VS Verlag für Sozialwissenschaften , 2017.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