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안동근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교육심리, 창의성
담당과목
유아창의인성교육, 현장밀착유아교육세미나, 교육심리
전화번호
032-835-8994
이메일
dan@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4.12.19 The University of Georgia  (교육학박사)

2007.02.02 한국과학기술원  (공학석사)

2004.08.27 숙명여자대학교  (문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예비유아교사의 진정성이 소명의식, 숙달목표성향 및 학업크래프팅을 매개로 학문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4호 , PP.57~80 , 2023.12.31

영유아교사 직무만족도 연구의 지식구조 탐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유아교육학논집 , 제27권(집) , 제5호 , PP.51~74 , 2023.10.31

유아교사의 소명의식이 회복탄력성과 잡 크래프팅을 매개로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 제54권(집) , 제3호 , PP.169~190 , 2023.09.30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창의성과 환경 연구의 지식구조 탐구, 창의력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3호 , PP.59~79 , 2023.09.30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대학생 창의성 연구의 지식구조 탐색: 맥락 특수적 접근, 창의력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2호 , PP.63~89 , 2023.06.30

창의적 메타인지 척도(CMCS)의 개발 및 타당화, 창의력교육연구 , 제23권(집) , 제1호 , PP.1~25 , 2023.03.31

대학생의 개방성, 창의적 마인드셋, 창의적 정체감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모형 검증, 영재교육연구 , 제33권(집) , 제1호 , PP.69~84 , 2023.03.31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성향이 내재적 동기와 무형식학습경험을 매개로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 제22권(집) , 제4호 , PP.87~107 , 2022.12.31

유아교사의 소명의식이 긍정심리자본과 직무재창조를 매개로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 제53권(집) , 제4호 , PP.153~172 , 2022.12.31

창의성과 진로 연구의 지식구조 탐색: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창의력교육연구 , 제22권(집) , 제2호 , PP.61~83 , 2022.06.30

학업성취요인은 창의성 신장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신념, 목표, 동기 및 태도의 통합적 접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2권(집) , 제9호 , PP.139~152 , 2022.05.15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진성리더십이 조직동일시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직무재창조(job crafting)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 제21권(집) , 제4호 , PP.1~21 , 2021.12.31

지능정보시대 영재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거래적 영재성에서 변혁적 영재성으로, 영재교육연구 , 제31권(집) , 제3호 , PP.313~333 , 2021.09.30

유아교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무형식 학습경험과 교수창의성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창의력교육연구 , 제21권(집) , 제2호 , PP.63~84 , 2021.06.30

교수메타인지와 전문성발달을 통한 유아교사 성실성의 창의적 교수행동에 대한 영향, 사고개발 , 제17권(집) , 제1호 , PP.81~108 , 2021.04.30

유아교사의 다측면적 회복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지각된 사회적 지지(정서적, 정보적, 도구적, 평가적)의 조절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1권(집) , 제5호 , PP.641~657 , 2021.03.15

조직창의성 증진을 위한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분석: 유아교사의 행동 중심적, 자연적 보상, 건설적 사고패턴의 셀프리더십 전략과 다측면적 근무환경의 상호작용효과, 창의력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4호 , PP.17~42 , 2020.12.3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정서노동을 매개로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 제15권(집) , 제3호 , PP.127~147 , 2020.09.30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경로모형 검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양육태도 및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영향, 교육과학연구 , 제51권(집) , 제3호 , PP.127~145 , 2020.09.30

교과지식교육과 창의성교육, 양립 할 수 있는가?: 기능특수적 접근을 통한 학업역량과 창의성(인식, 수행) 간의 구조적 관계 검증, 창의력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3호 , PP.69~90 , 2020.09.30

어머니의 성격특성이 창의적 가정환경을 매개로 유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16호 , PP.461~481 , 2020.08.31

박물관 교육에서 의미구성과정의 실존적 경험 탐구, 교육철학연구 , 제42권(집) , 제2호 , PP.137~157 , 2020.06.30

창의적 사고능력, 창의적 자기개념 및 창의적 행동의 발현기제 탐색: 성격특성, 결정지능 및 창의적 효능감의 역할, 창의력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2호 , PP.51~73 , 2020.06.30

영역특수적 창의성의 발현기제 비교: 개방성의 하위측면과 성장 마인드셋의 역할을 중심으로, 창의력교육연구 , 제20권(집) , 제1호 , PP.101~122 , 2020.03.31

Predicting psychiatric symptoms by personality types for gifted students, HIGH ABILITY STUDIES , 제31권(집) , 제1호 , PP.93~114 , 2020.01.02

창의성의 다측면적 요인과 경력개발역량의 구조적 모형 검증, 창의력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2호 , PP.1~21 , 2019.06.30

유아교사의 창의성교육 평가척도 개발, 영재와 영재교육 , 제17권(집) , 제3호 , PP.75~99 , 2018.11.30

미래사회 핵심역량 개념의 네트워크 구조 탐색, 영재교육연구 , 제28권(집) , 제3호 , PP.289~306 , 2018.09.30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학습영재성과 창의영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구 , 영재와 영재교육 , 제17권(집) , 제2호 , PP.31~54 , 2018.08.31

Bifactor 구조모형으로 검증한 창의성의 일반성과 영역특수성, 그리고 창의적 마인드셋과의 관계, 창의력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1호 , PP.23~38 , 2018.03.31

제4차 산업혁명시대 과학영재교육의 인재상 및 방향성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 제16권(집) , 제4호 , PP.5~27 , 2018.02.28

창의성 온톨로지의 인지심리학적 탐색과 교육적 활용, 창의력교육연구 , 제17권(집) , 제3호 , PP.73~87 , 2017.09.30

창의성과 지능 그리고 개방성의 구조모형 검증, 창의력교육연구 , 제17권(집) , 제3호 , PP.1~22 , 2017.09.30

Learning styles theory fails to explain learning and achievement: Recommendations for alternative approach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 제116권(집) , PP.410~416 , 2017.04.01

General and domain-specific contributions to creative ideation and creative performance, Europe's Journal of Psychology , 제12권(집) , 제4호 , PP.523~532 , 2016.11.01

A comparison of two models of creativity: Divergent thinking and creative expert performa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 제90권(집) , PP.78~84 , 2016.02.01

창의성의 다측면적 구인에 대한 이론적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 제14권(집) , 제4호 , PP.199~224 , 2015.12.01

<저서> 

교육심리학, 북앤정 , 2023.03.20

인공지능 시대의 영재교육: 변화 전략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 2021.12.01

경력창의성, 피와이메이트(박영스토리) , 2019.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