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부교수

오주은
직책/직급
부교수
주전공
유아교육
담당과목
숲유치원교육론, 유아교육현장의실제, 유아교육사조고전세미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전화번호
032-835-8089
이메일
juneoh@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3.05.10 The University of Georgia  (Ph.D)

2007.05.12 The University of Georgia  (교육학석사)

1996.02.26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유아의 놀이성과 자아존중감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9권(집) , 제4호 , PP.73~88 , 2023.10.31

저경력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놀이의 개념, 교사의 역할 및 현장의 실제,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 제10권(집) , 제2호 , PP.163~189 , 2023.10.3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 제43권(집) , 제5호 , PP.129~154 , 2023.09.30

5세 유아의 놀이 가입 행동 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유아의 인기도와 연관하여, 생애학회지 , 제12권(집) , 제1호 , PP.1~19 , 2022.02.28

Workforce diversity and quality improvement polic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East Asia, Early Years , 제42권(집) , 제1호 , PP.6~22 , 2022.01.0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장애전문어린이집교사의 인식, 한국보육학회지 , 제21권(집) , 제4호 , PP.1~11 , 2021.12.31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권리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 교양학연구 , 제8권(집) , 제1호 , PP.81~100 , 2021.10.22

영유아 또래관계 관련 질적연구 동향 분석, 생애학회지 , 제11권(집) , 제1호 , PP.1~19 , 2021.02.07

Territorialization, Deterritorialization and Reterritorialization i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Through the Vegetable-Flower Gardening Pro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5권(집) , 제2호 , PP.127~141 , 2019.12.30

Who is a friend? Voices of young immigrant childre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 제27권(집) , 제5호 , PP.647~661 , 2019.09.03

스토리텔링 유아교육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생애학회지 , 제9권(집) , 제2호 , PP.25~46 , 2019.06.01

3-5세 누리과정 과학교육의 내용 분석: '과학적 탐구하기'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19권(집) , 제9호 , PP.353~371 , 2019.05.0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교육 활동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17호 , PP.447~468 , 2018.09.15

스토리텔링 활용 유초등 수학교육이 수학적 학습 및 발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생애학회지 , 제8권(집) , 제2호 , PP.109~124 , 2018.06.06

Bakhtinian Analysis of Social Engagement at Preschool Clean-up Time: Carnival for Engaging Everyon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7.12.31

"Would you tell my teacher to let me in the block center?": A case study of a Korean immigrant boy's peer interactions and preschool peer culture at Play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2권(집) , 제2호 , PP.97~113 , 2016.12.28

Theorizing minority children's social adjustment at mainstream preschools; Bakhtinian dialogism,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3권(집) , 제4호 , PP.467~487 , 2016.11.30

타 언어권유치원에서의 초기 사회적응 사례연구: 침묵기(silent period)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 제19권(집) , 제5호 , PP.279~300 , 2015.10.30

봉사학습의 유아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 제16권(집) , 제3호 , PP.427~448 , 2015.09.15

Understanding two Korean children's nonverbal communication for social engagement at U.S. preschool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0권(집) , 제2호 , PP.149~165 , 2015.01.15

<저서> 

우린 친구야, 그렇지? : 어린이의 문화 들여다보기, 양서원 , 2023.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