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안효진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유아교육
담당과목
유아과학교육, 유아교육과정, 숲과인성교육, 보육실습
전화번호
032-835-8664
이메일
ahj0505@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02.10.26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철학박사)

1995.02.27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

1991.02.25 연세대학교  (이학사)

경력

-

연구실적
<논문> 

교사의 놀이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교사 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유아교육연구 , 2023.09.30

명저(Great Books) 읽기를 통한 고등학생 진로 탐색: 세인트 존스(St. John’s) 대학 모델 적용 비경쟁 토의 세미나 사례 연구, 생애학회지 , 제13권(집) , 제1호 , PP.79~91 , 2023.01.30

가정 및 학교의 자율성 지지 맥락과 아동의 집행기능곤란 및 학업수행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생애학회지 , 제12권(집) , 제3호 , PP.1~19 , 2022.10.31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모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효과:고성취 집단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인지발달중재학회지 , 제13권(집) , 제3호 , PP.69~89 , 2022.09.30

리좀적 사유를 통한 공명하는 교육과정 생성하기, 생애학회지 , 제12권(집) , 제2호 , PP.1~19 , 2022.06.30

포커스 그룹 연구를 통해 살펴본 레지오 에밀리아 유치원 초보유아교사 이야기, 생애학회지 , 제12권(집) , 제1호 , PP.45~60 , 2022.02.28

Workforce diversity and quality improvement polic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East Asia, Early Years , 제42권(집) , 제1호 , PP.6~22 , 2022.01.01

학습정서, 학습스타일이 예비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참여 역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제22권(집) , 제4호 , PP.83~89 , 2021.04.30

들뢰즈의 “공명”으로 학습공동체 되어가기 -교사의 존재-인식론적 의미-*, 한국유아교육연구 , 제41권(집) , 제2호 , PP.259~284 , 2021.03.31

만 5세반 유아의 일상 상호작용을 통해 바라본 ‘민주시민’ 되어가기, 유아교육연구 , 제40권(집) , 제2호 , PP.155~181 , 2020.03.31

Territorialization, Deterritorialization and Reterritorialization in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Through the Vegetable-Flower Gardening Project1,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5권(집) , 제2호 , PP.127~141 , 2019.12.30

양육기 어머니의 독박육아경험에 대한 연구: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생애학회지 , 제9권(집) , 제1호 , PP.39~56 , 2019.02.28

Exploring Young Children’s Experience of Solving Engineering-Based Block Building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4권(집) , 제2호 , PP.103~130 , 2018.12.31

유아교사를 위한 배려지향 장애인권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유아특수교육연구 , 제18권(집) , 제4호 , PP.221~247 , 2018.11.27

들뢰즈의 기호와 배움을 통해 바라본 유아교사들의 얽힌 되기: 프로젝트 기반 STEM 교육중심으로 , 열린교육연구 , 제26권(집) , 제4호 , PP.113~132 , 2018.11.20

Some Challenges for Early Childhood Nature Education, with the perspective of Deleuze and Guattari, 유아교육연구 , 제24권(집) , PP.95~113 , 2018.02.26

대학생의 자기결정동기 유형 및 학업정서가 학습공동체 참여역량에 미치는 영향: 유아 및 아동 관련 전공자 대상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제55권(집) , 제5호 , PP.527~538 , 2017.10.31

수학동화를 활용한 하브루타 수업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제55권(집) , 제2호 , PP.193~204 , 2017.02.17

유치원교사의 교수몰입과 직무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3권(집) , 제4호 , PP.427~447 , 2016.12.30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수몰입의 관계:내적․외적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제34권(집) , 제142호 , PP.37~49 , 2016.10.31

유아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을 통한STEAM 교육 현장적용방안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 제20권(집) , 제4호 , PP.71~96 , 2016.08.31

광고를 활용한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환경보전 지식에 미치는 효과,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제54권(집) , 제5호 , PP.451~459 , 2016.07.11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야기, 생애학회지 , 제6권(집) , 제2호 , PP.41~59 , 2016.06.15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제22권(집) , 제1호 , PP.105~119 , 2016.06.08

영아를 둔 아버지들의 부모효능감, 놀이신념, 그리고 영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 제7권(집) , 제4호 , PP.165~184 , 2015.12.31

exploring instructo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an English Science program for gifted learners, 영어교과교육 , 제14권(집) , 제4호 , PP.1~23 , 2015.11.13

어린이집 교사들의 생태소양 인식과 행복감의 관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1권(집) , 제5호 , PP.55~72 , 2015.10.17

유아교사의 발달 단계별 자질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선호, 생애학회지 , 제5권(집) , 제2호 , PP.99~115 , 2015.09.19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자기조절과 리더십 간의 관계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1권(집) , 제4호 , PP.1~17 , 2015.08.31

아해 사랑’어머니 양육 공동체 이야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0권(집) , 제5호 , PP.299~319 , 2014.10.05

국내 숲유치원 관련 논문의 동향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제21권(집) , 제1호 , PP.87~113 , 2014.02.25

The Effects of Maternal Acceptance Attitudes towar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s on Peer's Interactions,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10권(집) , 제1호 , PP.111~129 , 2014.02.12

Understanding Instructor’s Challenges of Content Based Instruction : For Pre-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9권(집) , 제5호 , PP.181~200 , 2013.10.31

초등예비학부모의 교육자적 양육행동과 자녀의 학교 적응에 대한 기대 관계에 관한 연구, 생애학회지 , 제3권(집) , 제1호 , PP.45~58 , 2013.06.30

초임 유아교사들이 구성한 창의적인 유아와 창의적인 교사에 대한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9권(집) , 제3호 , PP.53~74 , 2013.06.17

Study About the Perception of Korean Parents’ Use of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for Their Children, 대한침구의학회지 , 제29권(집) , 제5호 , PP.159~166 , 2012.10.11

예비유아교사의 영어 전공수업 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 제21권(집) , 제4호 , PP.629~647 , 2012.08.31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 제33권(집) , 제4호 , PP.129~141 , 2012.08.10

유아의 마음이론, 사회적 능력, 그리고 정서 지능 간의 관련성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제8권(집) , 제5호 , PP.179~202 , 2012.06.15

포스트 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살펴본 예비교사의 관찰 실습경험, 한국생활과학회지 , 제21권(집) , 제2호 , PP.197~212 , 2012.02.24

유아교사의 성격 유형, 창의성, 그리고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 제50권(집) , 제3호 , PP.25~34 , 2012.01.20

보육교사의 놀이 교수 효능감과 장애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증진을 위한 교수 전략 수용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 생활과학회지 , 제20권(집) , 제4호 , PP.777~787 , 2011.10.31

유아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 제11권(집) , 제2호 , PP.147~171 , 2011.08.31

예비 유아교사의 전공 관련 봉사학습의 의미 탐색, 한국생활과학회지 , 제19권(집) , 제3호 , PP.471~485 , 2010.06.01

유아의 놀이성, 적응, 그리고 문제 행동과의 관계성 연구, 아동학회지 , 제31권(집) , 제2호 , PP.53~68 , 2010.04.01

정보매체, 한국아동학회지 , 제30권(집) , 제6호 , PP.111~124 , 2009.12.01

<저서> 

가르침의 기예: 유아교사론, 파워북 , 2015.10.14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창지사 , 2013.08.23

5세 누리과정을 위한 교수 활동자료 1학기, 보육사 , 2012.07.30

5세 누리과정을 위한 교수 활동자료 2학기, 보육사 , 2012.07.30

영아기 예방적 놀이 중재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1, 다음세대 , 2012.03.02

영아기 예방적 놀이중재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2, 다음세대 , 2012.03.02

아동연구방법, 창지사 , 2011.12.01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 2009.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