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이운형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영상/미디어디자인
담당과목
미디어디자인프로젝트, 융합미디어디자인, GUI디자인, 디지털엔터테인먼트콘텐츠
전화번호
032-835-8873
이메일
fineblue@inu.ac.kr
홈페이지
-
학력

2014.02.21 홍익대학교  (문학박사)

2008.10.27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MA)

1998.02.21 홍익대학교  (미술학사)

경력

2023.03 인천광역시 공공디자인위원회 (심의위원)

2020.01 한국전력공사 기술평가위원회 (평가위원)

2019.07 ~ 2023.01 국가철도공단 기술자문위원회 (자문위원)

2017.01 ~ 2021.01 한국도로공사 기술자문위원회 (자문위원)

2000.07 ~ 2006.05 CJ올리브네트웍스 신사업팀 (선임디자이너)

연구실적
<논문> 

산업현장에서의 실시간 증강현실용 마커의 디자인 속성 분석 - 스마트공장의 산업현장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 제28권(집) , 제3호 , PP.31~40 , 2023.08.25

가상현실 영상의 서사 전개에 관한 연구 : 상호작용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27권(집) , 제4호 , PP.165~174 , 2022.11.25

전자 게임의 역사와 미래에 관한 연구 : 예술 매체로서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26권(집) , 제4호 , PP.231~240 , 2021.11.25

비대면 디자인 실기 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 상호작용 기반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26권(집) , 제3호 , PP.187~196 , 2021.08.25

임산부와 영아 건강증진 모유나눔 플랫폼 구축을 위한 모유은행 웹사이트 분석 및 설계, 한국디자인포럼 , 제26권(집) , 제1호 , PP.229~241 , 2021.02.25

미래 산업을 위한 융복합형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 PBL(Problem-Based Learning)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25권(집) , 제4호 , PP.173~182 , 2020.11.25

A Study on Gamification as a Key Role in Future Civilization : Focused on the Feature of Virtual Reality, 한국디자인포럼 , 제24권(집) , 제3호 , PP.171~182 , 2019.08.25

Analyzing the Effects of VR&AR Industry on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 Focused on Guangdong Province in China, 한국디자인포럼 , 제24권(집) , 제2호 , PP.43~54 , 2019.05.25

소셜 미디어에서의 모바일 콘텐츠형 광고 트렌드: 유튜브의 바이럴 영상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23권(집) , 제2호 , PP.107~116 , 2018.05.25

스마트워치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56호 , PP.215~224 , 2017.08.25

교육용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휴리스틱 평가 : 위치 기반 서비스 방식 앱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 제55호 , PP.131~140 , 2017.05.25

The usability attributes and evaluation measurements of mobile media AR (augmented reality), Cogent Arts and Humanities , 제3권(집) , 제1호 , PP.1~16 , 2016.10.14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 제51호 , PP.95~103 , 2016.05.25

모바일 증강현실에서의 모션그래픽 활용 - 무빙 타이포그래피 기법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 제49호 , PP.145~154 , 2015.11.25

교육용 모바일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분류와 활용, 한국디자인포럼 , 제47호 , PP.105~114 , 2015.05.25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의 활용 경향 분석- 국제광고제의 디지털미디어 부문 수상작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 제44호 , PP.431~440 , 2014.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