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

윤태웅
직책/직급
교수
주전공
마케팅
담당과목
소비자행동분석, 마케팅세미나
전화번호
032-835-8516
이메일
twyun@inu.ac.kr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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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2007.12.22 Univ. of Texas at Austin  (철학박사)

2002.05.18 Univ. of Texas at Austin  (문학석사)

1994.02.22 강원대학교  (미술학사)

경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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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적
<논문> 

경험적 소비와 물질적 소비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가? 극대화 성향의 조절효과, 광고학연구 , 제34권(집) , 제6호 , PP.25~55 , 2023.12.31

사회적 배제가 제품 패키지 선호에 미치는 영향: 자연주의 추구 동기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제32권(집) , 제4호 , PP.35~57 , 2021.05.31

Readability of Korean-Language advertising disclosures moderates knowledge eff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 제38권(집) , 제7호 , PP.1421~1440 , 2020.10.05

인스타그램 이용 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인스타그램 이용동기와 성격 5요인(Big 5)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 제15권(집) , 제3호 , PP.13~22 , 2020.09.30

소비자의 선택과 예측의 불일치: 사회정서 선택이론과 공포관리 이론의 관점, 광고학연구 , 제31권(집) , 제5호 , PP.55~84 , 2020.07.15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에서 구별의 편향과 사회정서 선택이론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1권(집) , 제2호 , PP.291~319 , 2020.05.31

사회적 배제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평가에 미치는 효과:고정관념 내용 모형(Stereotype Contents Model)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0권(집) , 제4호 , PP.485~504 , 2019.11.30

우리는 우리를 덜 행복하게 하는 것을 선택한다: 사회정서 선택이론의 관점에서, 광고학연구 , 제30권(집) , 제5호 , PP.145~168 , 2019.07.15

한국형 사회적 배제 경험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20권(집) , 제1호 , PP.127~152 , 2019.02.28

당신은 더 많이 가지고 싶은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가지고 싶은가? : 물질적 구매와 경험적 구매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9권(집) , 제2호 , PP.332~375 , 2017.04.30

What You Think You Know : The Effects of Prior Financial Education and Readability on Financial Disclosure Processing, Journal of Behavioral FInance , 제18권(집) , 제2호 , PP.125~142 , 2017.02.03

부정적 퍼블리시티에 대한 기업 반응이브랜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기업 반응 전략과 소비자 충성도의 상호작용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8권(집) , 제2호 , PP.148~181 , 2016.04.30

Understanding the moderating effect of motivational values on young consumers' responses to luxury brands,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 2014.11.20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공시제도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연구: 금융회사와 공중 간의 정보적 소통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 제18권(집) , 제3호 , PP.364~393 , 2014.08.31

The role of creative strategy, ad disclosure and regulatory focus in investors' decision making: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Journal of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18 (3) , 제18권(집) , 제3호 , PP.158~176 , 2013.09.01

광고공시정보의 제시형태와 잠재적 결과에 대한 정교화성향이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5권(집) , 제3호 , PP.33~62 , 2013.07.30

Effects of mutual fund advertising disclosures on investor information processing and decision-making,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 제27권(집) , 제2호 , PP.104~117 , 2013.04.30

민족동일시가 기업쟁점광고에 미치는 효과 : 소수민족의 관점에서, 광고학연구 , 제24권(집) , 제1호 , PP.107~131 , 2013.01.30

기업의 사회적 책임공시 유형의 설득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성향과 광고회의의 조절적 효과 중심으로, 광고연구 , 제95권(집) , PP.78~109 , 2012.12.31

The Interplay between Advertising Disclosures and Financial Knowledge in Mutual Fund Investment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 제46권(집) , 제2호 , PP.260~287 , 2012.07.02

공익광고의 프레이밍 효과에 관한 연구: 메타분석,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4권(집) , 제2호 , PP.33~60 , 2012.04.30

속성프레이밍의 효과: 메시지 방향성, 조절초점, 관여도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광고연구 , 제95권(집) , PP.300~331 , 2012.03.31

이용자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른 IPTV광고 수용태도 연구, 광고학연구 , 제23권(집) , 제1호 , PP.343~369 , 2012.01.15

US retirement financial services advertising's financial information provisions,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judgmental heuristic cu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 제45권(집) , 제3호 , PP.391~418 , 2011.09.14

부정적 퍼블리시티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 제22권(집) , 제6호 , PP.53~79 , 2011.08.15

일면적광고와 양면적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12권(집) , 제2호 , PP.261~282 , 2011.05.01

Is High Situational Involvement Always Resistant to the Utilization of Country of Origin Cues? : Joint Influence of Situational Involvement and Product Knowledge, 한국광고홍보학보 , 제13권(집) , 제2호 , PP.228~253 , 2011.04.01

메시지 방향성이 광고 반응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제12권(집) , 제1호 , PP.169~189 , 2011.02.01

The Moderation of Consumer Ethnocentrism in the Country-of-origin Phenomenon, 광고연구 , 제87권(집) , 제87호 , PP.235~262 , 2010.12.01

<저서> 

광고학개론, 이프레스 , 2015.03.10